전남 참조기 생산 앞당긴 ‘단년 양식’ 주목

해수원, 영광 유휴 간척지 10만 마리 입식

전남도해양수산과학원이 매년 어획량이 줄어드는 참조기 자원 회복을 위해 한 해에 산란부터 생산까지 가능한 축제식 양식에 도전한다.

20일 전남도해양수산과학원에 따르면 한때 연간 6만t에 달하던 참조기 어획량은 지난해 2만t이 무너졌다.

굴비 산업 규모는 2013년 3만5천t·4천억원이었지만 2015년 3만3천t·3천500억원, 지난해 1만9천t·2천700억원을 기록했다.

청탁금지법 개정으로 농수산물 선물 기준이 완화되면서 선물용 굴비를 찾는 발길은 늘었지만, 참조기 자원량 부족으로 예전 명성을 회복하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이다.

전남도해양수산과학원 영광지원은 자원 회복을 위해 2005년 최초로 참조기 인공 종자 생산에 성공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해상 가두리에서 양식한 조기를 처음 출하하는 성과를 거뒀다.

함평 해상 가두리 양식장에서 5개월 키운 참조기를 위판해 한해에 산란부터 출하까지 마치기도 했다.

자연 상태에서는 5월 무렵인 산란 시기를 2월 말∼3월 초로 앞당긴 결과였다.

올해는 이 기술을 적용해 유휴 간척지를 활용한 축제식 양식을 시도한다.

지난 3월 생산한 어린 참조기 10만 마리를 6∼7㎝까지 키워 영광 백수읍에 조성한 축제식 양식장에 입식했다.

참조기가 이른 산란으로 겨울을 보내지 않고도 10월 말이나 11월 초 굴비 가공이 가능한 100g 이상까지 자라면 가공업자들에게 바로 공급할 수 있다.

최연수 전남도해양수산과학원장은 “지난해 첫 해상 가두리 양식 성공으로 생산한 전량을 수협에 위판했다”며 “양식 기술을 다듬고 판매망을 확보해 어업인들이 생산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