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태 “민주·진보는 특정 후보 전유물 아냐”





최영태 광주시교육감 예비후보는 지난 20일 ‘소위 호남권 진보교육감 공동기자회견’이라는 타이틀 앞세운 광주와 전남,북 교육감 예비후보 3인의 선거연대에 대해 “시·도민을 무시한 ‘제 논에 물대기식 정치적 야합’에 다름 아니다”고 비판했다. 최 후보는 광주 26개 시민사회단체연합회가 주관하고 약 1만7천여명의 광주시민이 직접 참여한 광주혁신교육감 시민경선추진위원회에서 광주교육감 단일후보로 선정됐다.

최 후보는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광주26개 시민사회단체가 ‘광주혁신교육감 시민경선 추진위원회’를 결성하고 광주시민을 상대로 ‘혁신교육감 후보 단일화’를 제안했을 때 이를 흔쾌히 받아들이고 1만7천여명의 시민경선추진위에서 단일후보로 추천된 후보는 바로 최영태 후보 자신”이라고 말했다.

이어 나 “단일후보 경선에 참여해 줄 것을 권유했음에도 불구하고 끝내 경선에 응하지 않으면서 꽁무니를 빼던 후보가 뜬금없이 ‘대한민국 대표 진보교육감’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앞세웠다”며 “호남권진보교육감 3인이 기자회견을 연 것은 민주, 혁신의 아이콘인 광주정신을 자신들의 전유물처럼 여긴 후안무치한 구태의 전형이 아닐 수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이 같은 행위는 이미 기득권에 갇혀버린 채 기존 수구보수 세력들이 일삼아 온 적패행위가 아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