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김정은 한반도 비핵화 의지 확고”

남북 정상, 판문점 북측 통일각서 전격 2차 회담

트럼프 “잘 진행 중”…6·12 북미 정상회담 가시화
 

포옹하는 남북 정상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6일 오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후 헤어지며 포옹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차 남북 정상회담을 통해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협력을 약속한 데 이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26일(현지시간) 북미 회담을 재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관련기사 7면>

문 대통령은 27일 전날 오후 3시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이뤄진 2차 남북 정상회담 결과 발표문을 통해 “우리 두 정상은 6·12 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이뤄져야 하며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위한 우리의 여정은 결코 중단될 수 없다는 점을 확인했다”며 “이를 위해 긴밀히 상호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김 위원장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가 확고하다는 것을 어제 다시 한 번 분명하게 피력 했다”며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북미 정상회담 성공을 위해 미국, 북한 양국과 긴밀히 소통·협의하고 있다”면서 “어제(26일) 김 위원장과 회담에서 논의된 내용들은 이미 미국 측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북한 중앙통신도 이날 “역사적인 제4차 북남 수뇌 상봉과 회담이 26일 판문점 우리측 지역 통일각에서 전격적으로 진행되었다”라며 “김정은 동지께서 판문점 통일각에 나오시어 문재인 대통령과 상봉하시고 회담을 하시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최고영도자(김정은) 동지께서는 6월 12일로 예정되어 있는 조미 수뇌회담(북미정상회담)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여온 문재인 대통령의 노고에 사의를 표하시면서 역사적인 조미 수뇌회담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피력하시었다”고 밝혔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베네수엘라의 미국인 석방을 환영하기 위해 백악관에서 열린 행사 중 기자들에게 “원래 예정된 대로 다음달 12일 싱가포르에서 북미 정상회담을 개최하기 위한 논의를 잘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많은 사람들이 일하고 있다. 매우 잘 진행되고 있다”며 “우리는 6월 12일 싱가포르를 살펴보고 있다. 이 점은 바뀌지 않았다. 매우 잘 되어 가고 있다. 어떻게 될 지 지켜보자”고 말했다.

그는 “한반도 비핵화도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이는 북한에 대단한 일이 될 것이다. 한국에도 대단한 일, 일본에도 대단한 일, 세계에도 굉장한 일”이라며 “미국에도 대단하고 중국에도 대단한 일이다. 많은 사람들이 공을 들이고 있다. 매우 잘 돼 가고 있다”고 말했다.

백악관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나오기 전 북미 정상회담이 개최될 경우에 대비해 사전준비팀이 싱가포르로 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지난 24일 트럼프 대통령의 전격적인 취소 발표로 좌초 위기에 처한 북미 정상회담의 불씨가 이틀 만에 되살아 났다.

뿐만 아니라 이번 남북 정상 회담으로 4·27 판문점선언 이후 교착상태에 빠졌던 남북 관계가 내달 1일 고위급회담을 시작으로 군사회담, 적십자회담 등 분야별 당국 간 회담도 급물살을 타게 됐다./뉴시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