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 미래다-교육감 정책점검 (7·끝)시민참여와 소통 강화

대세는 ‘소통’…후보들 저마다 열린 교육청 약속

시민교육지원청·시민교육참여단 신설 공약 등

교육청 권한을 학교로 학교는 학생·학부모에게

각계각층 참여하는 ‘교육회의’ 설치 공약도 눈길

광주전남교육감 후보들은 저마다 소통과 참여, 협치를 강조하며 관련 정책과 공약을 내놓고 있다. 촛불집회에서 나타난 참여민주주의 열기를 교육계까지 확산시키려는 뜻으로 보인다. 후보들 모두 학생과 학부모를 비롯한 여러 교육 수요자의 의견을 적극 교육정책에 반영하겠다고 강조하고 있다.
<광주>

이정선 후보의 대표공약은 광주시민교육청지원청 신설이다.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운영하는 전국 최초의 교육협치 모델을 만들겠다는 게 이 후보 생각이다. 그는 시민교육지원청이 신설되면 시민들이 교육의 주권을 되찾고 교사는 불필요한 업무에서 벗어나 오직 아이들의 교육과 연구에만 전념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시민교육지원청이 돌봄교실과 방과후, 진로취업, 학교폭력 상담, 학교밖청소년 업무 등을 전담하게 되고 독립적 인사와 예산권을 부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시교육청 1년 예산의 1%인 약 200억원의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장휘국 후보는 ‘광주시민교육참여단(가칭)’도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운영중인 정책자문위원회와 함께 더많은 시민 협치를 이끌어 내기 위함이다. 장 후보는 시민참여단을 통해 모든 시민이 주체적으로 교육정책을 제안, 집행, 평가할 수 있는 체제를 만들어나갈 예정이다. 또 학생회와 학부모회, 교직원회의 법제화를 추진해 학교 공동체가 스스로 평가하고 성찰할 수 있도록 할 방안이다.

최영태 후보는 장 교육감 시절 8년의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소통 부재였다며, 교육가족·시민사회와의 소통과 협치를 제1 공약으로 내세웠다. 이를 위해 각계각층 대표자가 참여하는 ‘광주교육회의’를 설치하고 여기서 광주교육 시민총회를 통한 시민청원을 제도화하겠다고 밝혔다. 광주교육회의는 주요 의제에 대한 협치기구를 통해 공론화를 진행하고, 중요한 교육정책 결정을 내리는 방향으로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남>

고석규 후보는 학부모회의 법적 근거 마련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고 후보는 지난해 전남도의회에서 부결된 ‘전남 학부모 지원조례안’으로 전남 학부모회가 법적 근거가 없는 점을 지적하며, 학부모회 조례 제정 추진계획 수립을 위한 T/F팀 구성, 지자체와 연계한 공동프로그램 운영, 체계적인 재정 지원 등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고 후보는 “학부모회가 법제화되면 학부모들은 교육의 중요한 주체로서 학교 교육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함께 소통하고 공감하는 교육문화를 만드는 데 이전보다 더 중요한 역학을 맡게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오인성 후보는 학부모를 포함한 지역 주민들의 의사를 교육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공약했다. 참여와 자치의 실현으로 소통의 교육시스템을 만들겠다는 게 오 후보의 복안이다. 그는 ‘한 아이를 기르기 위해선 온 마을이 나서야 한다’는 말처럼 교육은 학교에서만 이뤄질 수 없다며,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등이 참여하는 공동체 토론문화가 정착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공동체 토론에는 장애인단체와 다문화 지원 단체, 사립학교 대표 등이 참여하도록 해 다양한 교육 수요자의 목소리를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장석웅 후보는 교육청의 권한 이양을 시민참여의 핵심으로 꼽았다. 교육부 권한을 교육청으로, 교육청 권한을 학교로, 학교 권한을 교육 주체인 학생, 학부모, 교사 나눠 형식적으로 운영되던 교육미래위원회를 도민이 함께 참여하고 결정하는 지역교육자치위원회로 변화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예산 편성의 투명성을 위해서 도민참여형 예산할당제를 운영해 도민과 상생·협력하는 전남교육시대를 열겠다고 공언했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