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 선거에서 ‘文 마케팅’ 가능할까?

후보 공식직함에 ‘문재인 정부’ 포함 공방

장석웅·오인성 “정치중립 위반” 철회 주장

고석규 “전남도선관위 유권해석 받아” 반박
정당 없이 치러지는 교육감 선거에서 문재인 마케팅이 가능할까? 고석규 후보 측이 공식직함에 ‘문재인 정부’라는 문구를 넣는 등 현 정권과의 인연을 강조하고 나서면서 상대 후보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3일 6·13전국동시지방선거 전남도교육감 선거에 나선 고석규·오인성·장석웅 후보 선거캠프에 따르면 고 후보는 자신의 이력에 ‘문재인 정부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장’이라는 직함을 사용하고 있다. 전남교육감 출마 직전까지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장을 지낸 고 후보가 문 대통령 후보 시절 교육공약 관련 팀장을 지낸점 등 현 정부와의 인연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하지만 고 후보와 맞서는 두 후보는 정당 없이 치러지는 교육감 선거에서 후보의 이력에 대통령 이름을 넣는 것은 정치중립을 위반, 부적절하다는 입장이다. 한때 해당 이력의 사용을 금지하는 가처분신청까지 검토한 장 후보 선거 캠프는 선거가 열흘 가량 밖에 남지 않아 가처분신청은 하지 않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면서도, 고 후보 측이 ‘문재인 정부’라는 문구를 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앞서 열린 후보 초청 토론회 등에서도 고 후보 측의 ‘문재인 마케팅’은 단연 뜨거운 감자였다.

오 후보는 지난달 23일 광주·전남기자협회 주관 토론회에서 “정치를 마케팅하고, 인기있는 현 정권을 마케팅하는 것이 심히 염려가 된다”며 “전남교육이 또다시 어설픈 정치인 흉내를 내는 사람들에게 힘을 실어줘선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고 후보를 대놓고 지적했다.

이에 고 후보 측은 전남도선관위가 해당 이력을 사용하는 데 대해 이미 ‘문제 없음’ 판단을 내렸다는 입장이다. 고 후보 측은 “당연히 선관위에 문의해봤고, 문제가 없다는 답변을 들었기 때문에 계속 사용중이다”며 “비교적 열세인 두 후보 측이 아무래도 이 부분을 문제삼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하지만 오 후보 측은 이에 그치지 않고 청와대 국민청원을 제기했다. 선관위 판단엔 문제가 없더라도 다른 어떤 선거보다 공정해야 할 교육감 선거가 정치적으로 흘러가고 있다는 우려에서다.

오 후보 측 관계자는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더라도 오직 교육정책과 비전에 대한 대결로 이뤄져야 할 선거에서, 고 후보 측이 공약과 비전보다 오직 현 정부를 통해 홍보하려는 마케팅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면서 “문 마케팅에 열중하는 모습이 과연 교육감 선거에 맞는 취지일까라는 의문에서 국민청원을 제기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