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공사수주 개입 의혹’

광주 서구청장 선거 막판 쟁점 급부상

“사실 무근” 주장에 녹취록도 공개돼

평화당·임우진 “즉각 후보 사퇴” 촉구

6·13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이제 6일 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광주 서구청장 선거에 큰 변수가 생겼다. 선두권을 달리고 있는 것으로 점쳐지는 더불어민주당 서대석 후보가 ‘인사 청탁 및 공사 수주 개입 대가’로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선거 막판 쟁점으로 급부상했다. 민주당 경쟁 상대인 민주평화당과 무소속 임우진 후보는 서 후보의 사퇴를 촉구하며 공세를 강화하고 있어 경찰의 수사에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5일 조모(50)씨는 구청장 선거 A후보가 공무원 인사청탁과 공공기관 사업 수주에 개입했다며 광주지방경찰청에 자수하는 내용을 적은 자수서를 제출하면서 서구청장 선거판이 발칵 뒤집어졌다.

조씨는 자수서에서 광주시청 공무원에게 승진 목적으로 300만원을 받아 서 후보에게 전달했고, 공무원이 승진을 하지 못하자 돈을 돌려 받아 다시 되돌려 줬다고 주장했다. 또한 환경 관련 업체 관계자로부터 광주시 산하 기관의 사업수주 로비자금으로 1천500만원을 받아 서 후보에게 전달했고, 해당 업체가 사업을 수주하지 못하자 역시 돈을 회수해 다시 돌려줬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조씨는 자수서에서 휴대전화 통화 녹취 파일을 향후 조사 절차에 따라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지만 6일 현재 해당 녹취록은 유튜브에 게시된 상태다.

이에 민주평화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의혹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서 후보는 후보를 사퇴해야 한다”고 즉각 공세를 폈다.

최경환 대변인은 “서구청장 후보의 알선수재 의혹 사건은 창피스럽고 광주 시민의 명예에 먹칠하는 것이다”면서 “서 후보는 진실을 밝히고 경찰과 검찰은 한 점 의혹 없도록 엄정히 수사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경쟁 상대인 무소속 임우진 후보측도 “향후 서 후보가 당선이 된다 하더라도 범죄행위로 인해 자격이 상실 돼 재보궐 선거를 하게 된다는 것이 자명한 사실이다”며 “민주당은 철저한 검증 없이 공천한 책임을 지고 서 후보의 공천을 즉각 취소하라”고 주장했다.

앞서 서 후보는 반박 자료를 통해 “조 씨의 주장은 사실무근이고 또한 환경 관련 업체에 고문 자격으로 4개월 가량 일하면서 급여 및 경비 등의 명목으로 800만원을 전달 받았지만 사업 종료 후 조씨가 사업에 실패 했으니 돌려달라고 해서 800만원을 반환했다”면서 “근로의 대가로 받은 돈을 불법 로비 자금 운운하며 허위 사실을 유포한 조씨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다”고 밝혔다.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