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6·13격전지 고소·고발 난무

선거 막판 혼탁 양상…경찰수사까지

전남경찰, 선거사범 300여명 수사

6·13지방선거 막판 광주·전남에서는 격전지를 중심으로 고소·고발이 난무하는 등 혼탁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전남 장흥군 장흥읍에 거주하는 김대봉(62) 씨는 지난 8일 박병동 민주당 장흥군수 후보를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고 10일 밝혔다. 김 씨는 박 후보가 지난 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인맥 자랑도 못합니까?’라는 글을 통해 허위사실을 게재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박 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제가 서울 성동경찰서장 할 때 임종석 실장이 성동구 국회의원이었습니다”고 전제한 뒤 “동향 사람이 멀리 서울에서 한 사람은 국회의원, 한 사람은 경찰서장이라 참 신기한 인연이다. 자주 만나 형, 동생 하면서 고향 얘기를 나눴습니다”라고 임 실장과의 인연을 강조했다.

하지만 김 씨는 “임종석 실장이 2000년 제16대 국회의원과 2004년 제17대 국회의원에 당선돼 2008년 5월 말로 임기가 끝난 반면, 박병동 후보는 2009년 3월 성동경찰서장에 부임해 2010년 7월 1일 자로 전근을 갔다”며 박 후보 주장이 허위라고 지적했다. 이에 박 후보측은 정종순 후보를 향해 “선거 홍보물에 장흥군이 강진군보다 더 확보한 국비는 제쳐두고 열세 사업비만 비교한 의도를 설명하라”며 맞받아쳤다.

장성에서는 금품 제공 의혹이 제기됐다. 민주당 윤시석 후보 선거캠프 관계자는 ‘무소속 유두석 후보의 아내와 아들이 지난 9일 정오께 장성군 삼서면의 한 식당 주인에게 5만원권 지폐 4장을 접어 명함 뭉치와 함께 전달했다’며 개인명의 고발장을 경찰에 접수했다. 유 후보 측은 “100% 들통날 짓을 왜 했겠느냐, 상식적으로 이해되지 않는 주장”이라고 의혹을 일축했다.

순천에서는 특정 기초의원 예비후보의 지지를 호소하며 지인들에게 돈 봉투를 살포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A씨가 경찰에 검거돼 구속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됐다. 함평에서도 선거운동을 하면서 유권자에게 현금을 준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함평군수 후보 C씨의 측근 D씨가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광주에서는 5개 구청장 선거중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서구에서 서대석 민주당 후보 선거캠프가 임우진 무소속 후보와 조모씨 등 2명을 명예훼손과 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자 임우진 후보 선거대책본부도 서 후보를 변호사법 위반, 알선수재 혐의로, 선거운동원 3명을 명예훼손으로 광주경찰청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한편, 전남에서는 지방선거와 관련 전남지방경찰청과 21개 경찰서에서 총 300여명, 160건에 대한 조사가 진행중이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