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광주시장, 인사 조직부터 챙겨라”

시구간 갈등·중앙과 인사교류 단절 ·전문성 무시 등

민선 6기 인사·조직운영 난맥상 수두룩…“수술해야”

광주광역시청사
오는 7월 민선 7기 출범을 앞두고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당선인이 가장 관심을 가져야할 것은 시정 목표인 ‘정의롭게 풍요로운 광주’를 위해 함께 동행할 공직사회 내부의 인사와 조직운영으로 꼽힌다.

민선 6기 시정 전분야 중 가장 실망스럽다는 평가가 많기 때문이다. 지방공기업과 출자·출연기관도 예외가 아니다. 지난 4년 동안 광주시는‘인사가 만사’‘적재적소’라는 상식과 거리가 먼 결원채우기에 급급한 행태를 보였다. 그 결과 잇단 잡음과 내부의 불만이 누적되면서 시정전반에 걸쳐 불신이 팽배했다.

남도일보는 지난 4년의 시를 비롯해 산하 공공기관 임원 부실채용, 시 조직운영에 대한 집중 진단을 통해 민선 7기 조직개편에 이은 승진 및 전보인사에 대한 바람직한 방향을 3차례 걸쳐 나눠 제시하고자 한다.

글 싣는 순서

<1> 무원칙한 시 인사

<2> 공공기관 임원채용 부실

<3> 졸속 시 조직운영

민선 6기 인사는 총체적으로 난맥상의 연속으로 평가된다. 우선 고위직의 전문성 결여가 지적된다. 4급 이상부터는 직렬이 무시된다고는 하나 전문성과 크게 동떨어진 것은 능률과 거리가 멀다.

국장(3급)급 중 건축직을 경제정책 핵심부서인 전략산업본부장에 임명하는 것이나 보건직을 문화관광체육실장 자리에 배치하는 것, 행정직을 종합건설본부장에 임명하는 것 등은 조직 역동성을 저해하고 있다.

중앙과의 인사교류 단절 심화는 두고두고 오점으로 지적될 가능성이 높다. 고위간부들의 중앙과의 인사교류가 사실상 끊어지면서 내부 인사적체는 물론이고 기획조정실장 등 고위직이 눌러 앉아 있는 곤혹스런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고시출신 중 특정부서 한 곳에서만 5급에서 출발해 3급까지 올라가는 기현상은 다양한 직무에 대한 경험할 수 있기 기회를 상실하면서 무력한 고위공직자를 만들어버렸다는 평가를 낳고 있다.

고시출신 집중화와 관련 윤장현 시장도 한 때 일부의 중앙으로 전출을 타진했으나 이를 관철시키지 못하면서 ‘직업이 국장 ’을 인정하는 꼴이 됐다. 그 결과 인사에 숨통을 막히자 중앙부처 1년간 교육훈련을 마친 국장급을 다시 외국에 억지로 파견근무를 보내는 상황이 발생했다.

치밀하지 못한 인사운영으로 특정직렬이 상대적으로 승진인원이 많아지자 타 직렬과의 형편성을 이유로 승진 대상에서 제외시켜‘홀대론’을 자초하기도 했다.

동일한 생활권에 있는 자치구와의 협치는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것이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시·구간 협약에 금이 가기 시작하면서 올해 초 광산구가 부구청장(3급)을 자체 승진하고 동구가 부구청장 공로연수를 철회하면서 시구간 갈등 끝에 인사교류가 전면 단절된 것은 시의 안일한 대응이 낳은 결과라는 지적은 설득력이 있다.

장기간 서열중심의 인사가 계속되면서 근무평정 기간에는 실국장들이 업무에 지장을 초래할 정도로 스트레스를 받는가하면 거꾸로 부당하게 불이익을 받은 직원들은 좌절과 실망을 반복하는 일은 여전하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민선 6기 최악 인사의 완결판은 행정과 무관한 노조 출신 4급(정무직)을 3년 임기가 끝나자마자 5급 경제특보 자리를 만들어 앉혔다가 6개월 후 경제부시장에 임명한 일이었다. 시 안팎의 많은 비판과 만류에도 인사권자의 고집으로 관철시켰다. 그 결과 경제부시장이 관장하는 부서에서는 잡음과 의혹이 끊이지 않았고 내부 공무원은 물론이고 퇴직자들에게는 자괴감과 허탈감을 안겨주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이 같은 현상은 직전에 느닷없이 타 지역 3선 군수출신을 경제부시장으로 임명해 지방선거를 위해 1년4개월의 경력 한 줄만 제공할 때부터 이미 예고된 것이었다. 국장급 승진을 앞둔 고참 과장급이 가는 준국장 자리에 4급 승진과 동시에 발령을 내거나 승진 1년차를 발령해 준국장직의 격을 떨어뜨리는 일도 흔한 사례가 됐다.

심지어 준국장급을 2개월 만에 과장급 시 사업소로 좌천시켜 개인 명예에 돌이킬 수 없는 생채기를 남긴 사례도 있다.

사업소 역시 허술한 인사 대상에서 예외가 아니다. 시립미술관장은 1996년 민선 출범이후 23년 동안 특정대학 출신이 독차지 해 편중현상이 심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난맥상을 바로 잡아야할 인사위원회는 단순 거수기에 불과해 전혀 역할을 하지 못하면서 조직 내부의 신뢰를 저버린지 오래다. 따라서 대대적인 수술이 필요해 보인다./박재일 기자 jip@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