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신청사 청사진 그려졌다…내년 1월 착공

‘해남樓’의미담아 군민 중심 소통 공간 기능 강화

해남신청사 해남군 청사 신축공사 배면투시도./해남군 제공
전남 해남군 신청사가 군민과 소통하는 열린 공간으로 조성된다.

현재 기본·실시설계를 진행중인 해남군 신청사는 과거,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해남의 랜드마크 개념으로 한반도의 끝이자 시작이 되는 관문의 의미를 담아 디자인했다.

땅끝-수성송-금강산을 잇는 상징축이 군청의 중앙을 관통하게 되며, 청사위치가 해남읍성 뒷편으로 이동하는 만큼 현재 군민광장은 수성송을 중심으로 한 어울림 마당 등 군민 커뮤니티 공간으로 확장되게 된다.

특히 수성송에서 청사까지는 부지 내 위치한 해남읍성의 역사적 가치를 루(樓)의 공간으로 재해석해 군민광장에서 청사까지 바로 이어지는‘해남루’를 조성하게 된다.

과거 군민들이 자유롭게 이동하던 관문인 해남읍성의 루를 모티브로 한 해남루는 군민들의 소통공간이자 자연으로 열린 청사의 지향점을 나타낸다. 100여m에 이르는 해남읍성은 루에서 조망할 수 있도록 보존돼 역사테마공간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해남군 신청사는 현 청사 위치에 부지면적 2만 1천521㎡, 연면적 1만6천910㎡ 로 지하1층 지상7층의 규모로 신축된다. 실과소 사무공간을 비롯해 대회의실, 영상실, 해남역사관 등이 들어선다. 민원공간에는 옥상을 이용한 옥외휴게실과 복지라운지 등도 마련된다.

군은 실시설계를 마치는 대로 내년 1월 중 공사에 착공할 계획으로, 2020년 하반기 신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부지내 건축물 등에 대한 철거도 빠르게 진행돼 총 36동 중 31동이 철거를 마쳤으며, 이달 말까지 건물 철거를 마무리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해남군 관계자는 “해남군 신청사가 구체적인 청사진을 드러내면서 추진에 더욱 속도가 붙고 있다”며 “해남군의 랜드마크이자 군민 문화·복합 행정공간이 될 수 있도록 청사 신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해남/이보훈 기자 lb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