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암물질 고혈압약, 중국산 발사르탄 함유 판매금지 고혈압 약 목록

발암물질 고혈압약 논란…환자들 혼란

식약처 홈페이지, 판매금지 고혈압 약 목록 확인, 115개 목록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발암 가능 물질을 함유한 것으로 추정돼 판매를 중지한 고혈압약 219개(82개사)를 점검한 결과, 104개 제품(46개사)이 해당 물질을 함유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이 제품들의 판매 중지를 해제했다고 9일 밝혔다.

나머지 115개 제품에 대한 판매 중지 조치는 유지하기로 했다.

식약처는 지난 7일 중국 화하이사가 제조한 원료의약품 '발사르탄'을 사용했을 가능성이 있는 219개 품목의 판매·제조를 잠정 중지했다.

화하이사의 발사르탄에는 발암 가능 물질인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DMA)이 불순물로 들어간 것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판매 중지가 해제된 104개 제품은 화하이사의 발사르탄을 수입하거나 사용 허가를 받았지만 실제로는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판매중지가 해제된 제품은 ▲일양바이오팜 ‘노바살탄정’ ▲경보제약 ‘노발탄정’ ▲대한뉴팜 ‘뉴발탄정’ ▲뉴젠팜 ‘뉴젠포지정’ ▲조아제약 ‘더블포지정’ ▲일양약품 ‘듀얼다운정’ ▲이연제약 ‘디로포지정’ ▲파마킹 ‘디사르정’ ▲영풍제약 ‘렉스파지큐정’ ▲삼남제약 ‘로지스정’ ▲우리등제약 ‘바르디핀정’ 등이다.  

식약처는 잠정 조치 대상 의약품을 복용 중인 환자의 경우 임의로 복용을 중단하지 말고, 먼저 의사와 상담한 뒤 약을 바꿔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인 32개 품목에 대해서도 확인되는 즉시 조사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