곳곳이 인사 갈등, 대승적으로 풀어가야

민선7기 출범 후 수장(首長)이 바뀐 광주·전남지역 자치단체와 전남교육청 등이 인사(人事)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다. 대부분의 자치단체장과 전남교육감은 조직혁신과 적재적소 안배를 명분으로 삼아 물갈이에 나서고 있다. 그렇지만 내부적으로는 측근전진 배치와 경쟁후보를 지원했던 이들에 대한 배척이 주를 이루고 있다.

신임 시장·군수들이 측근들을 중용하는 것은 인지상정이다. 또 능력이 있음에도 전임 자치단체장 밑에서 인사상 불이익을 받았던 직원들을 발탁하는 것은 조직운용에 활력을 불어넣는, 긍정적 조치다. 문제는 능력 없는 사람들이 중용되고 선거운동을 잘 도왔다는 이유로 보상차원에서 자리를 안겨주는 일이 비일비재하다는 것이다.

전남도교육청의 경우는 오는 9월 1일 자 정기 인사에서 대대적인 코드 및 보은인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도교육청은 교육국장과 정책기획관, 본청 과장, 22개 시·군 교육장 등 96명으로부터 전직(轉職)서류를 제출받아 인사에 반영키로 했다. 겉으로 보면 합리적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자기사람 심기’와 ‘남의사람 가지치기’다.

그렇지만 전임 군수와 측근들의 전횡이 드러나면서 파문이 커지고 있는 고흥군은 주민들이 오히려 신임군수에게 인사 폭을 늘려야 한다고 요구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고흥군의 경우는 보복인사가 아닌 적폐청산 인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비정상을 정상으로 환원시키는, 원칙과 소신이 있는 인사가 이뤄질 것이라는 기대가 높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조직안정과 효율을 우선시하는, 합리적인 인사방침도 눈에 띄는 부분이다. 이 시장은 “대대적인 조직개편은 조직 진단을 통해 업무파악이 되고 난 후 할 것”이라고 말해 연말에나 큰 폭의 조직개편이 있음을 예고했다. 보직근무 기간을 감안해 인사를 할 것이라고 밝혀 ‘감정적인 인사’가 없을 것임도 시사했다.

이 시장이 올해 말 임기만료 시 산하 공공기관장에 대해서는 임기를 보장해 주겠다고 밝힌 것도 대승적인 모습으로 평가된다. 이 시장은 또 내년 이후로 임기가 남은 공공기관장들은 경영성과 평가 등을 검토해 임기보장여부를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시간을 갖고 차근차근 순리대로 풀어가겠다는 의지를 엿볼 수 있어 신뢰가 모아지고 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