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정신과 거리가 먼 광주시의회

개원하자마자 ‘탕건싸움’에 휘말려 파행을 거듭한 광주광역시 시의회의 모습에 비난과 우려의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의장 후보를 중심으로 해 두 파로 갈린 의원들의 입장에서 보면 어쩔 수 없는 싸움이다. 우선 자존심이 걸려 있다. 또 현실적으로는 부의장과 상임위원장 자리에는 실리와 명예가 걸려 있다.

어느 조직이든 자리와 실리를 놓고 다툼이 있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광주시의회의 자리싸움에 비난이 높은 것은 ‘그들이 시민들에 의해 선출된 의원들’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공익을 위해 뽑혔다. 당연히 모든 의정활동은 공익과 연관돼야 한다. 그런 일을 잘하라고 시민혈세로 의정비와 활동비를 지원하는 것이다.

김동찬 의원과 반재신 의원을 중심으로 해 갈린 시의회 권력구도 상 이번 갈등은 예상됐던 일이다. 자신을 지지했던 시 의원들에게 어떻게든 자리를 마련해줘야 동조세력 유지가 가능한 것이 현실이다. 당연히 주류가 된 김동찬의원 측은 독식(獨食)을, 비주류가 된 반 의원 측은 지분을 원하는 구도가 될 수밖에 없다.

더 큰 문제는 이번 광주시의회의 갈등이 광주지역 유력 정치인들의 대리전(代理戰) 성격이 짙다는 것이다. 원 구성을 놓고 유력정치인들이 자신들과 가까운 시의원들을 부추겨 시의회를 장악하려했던 것이 갈등의 시초다. 유력정치인들의 영향력 유지 기도와 시의원들의 자리욕심 등이 맞물려 이번 사태가 빚어진 것이다.

광주의 지도자와 정치인들은 외부사람들에게 광주를 ‘민주의 도시, 평화의 도시’라고 말한다. 이런 표현들은 80년 5·18당시 광주사람들이 보여줬던 공동체 정신에서 비롯된 것이다. 광주의 정치인들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광주정신을 계승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한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말 뿐이다. 이번에도 그렇다.

광주정신은 의견이 다른 사람들에 대한 이해와 타협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러나 광주 지도자들은 정작 자신이 관련된 문제에 있어서는 포용과 타협을 하지 않는다. 상대에 대한 비난과 공격만 쏟아 붓는다. 자신들의 문제도 현명하게 해결하지 못하는 시의원들이 어떻게 산적한 시 현안을 풀어갈 수 있을 지 우려스럽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