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맹이’ 빠져있는 조선대 구조개혁안

조선대학교가 정부의 대학 구조개혁 대상에서 탈출하기 위한 시동을 걸었다. 강동완 조선대 총장은 어제 기자회견을 갖고 교육부 2단계 대학 기본역량 진단평가 준비와 구조개혁 방향을 제시했다. 기자회견에는 교수평의회, 총학생회, 직원노조, 총동창회 등 대학구성원 단체 대표들도 함께 했다. 강 총장 등은 먼저 기본역량 1단계 평가 탈락 결과에 깊이 반성한다고 머리를 숙였다. 이어 학문단위·행정조직 개편을 통한 예산 절감으로 재정 건전성을 강화하고, 공간과 인적자원을 재배치하는 구조개혁안을 설명했다.

조선대의 구조개혁 추진은 대학 기본역량 진단평가 결과에 따른 것이다. 조선대는 최근 교육부가 발표한 1단계 평가 결과 전국 4년제 대학 187개 대학 중 하위 40개 대학으로 분류돼 2단계 평가대상에 포함됐다. 조선대는 8월말 최종 결과에 따라 역량강화대학 혹은 제정지원 제한대학에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 만약 최하위 평가표를 받는다면 정원감축은 물론 국책사업 참여제한, 학자금대출·장학금 지원 제한 등의 불이익이 불가피하다. 대학 존폐를 걱정해야 하는 상황을 맞는다.

조선대가 구조개혁에 나선 건 만시지탄이다. 정부가 진즉부터 대학개혁의 채찍을 예고했는데도 자율개선대학에 탈락한 뒤에야 구조개혁에 나섰기 때문이다.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다. 사실 조선대는 학령인구감소와 4차산업혁명 시대 도래에 따른 대비책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오래전부터 받아왔다. 방만한 조직운영도 주요 비판 대상이었다. 따라서 구조개혁안 발표는 다분히 2단계 평가를 의식한 것이라는 해석을 낳고 있다.

더구나 구조개혁안은 학과재편 수준에 그쳐 ‘알맹이가 빠져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작 재정건전성 확보에 필요한 인력 감축이나 인건비 절감 등은 포함되지 않았다. 인력구조조정은 함부로 할 수 없다고는 하지만 ‘교직원 임금은 높고, 학생 등록금은 비싼 대학’이란 오명을 씻어내려는 각골쇄신의 해법은 찾기 힘들었다. 대학측이 강조한 ‘72년 설립역사상 가장 강력한 구조개혁 추진’이라는 슬로건이 무색했다. 과연 이번 구조개혁안으로 조선대가 눈앞에 닥친 위기에서 벗어날 것인지, 민립대학으로서 지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 지 지켜볼 일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