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오토, 국내 출시···오늘부터 현대·기아차 전 차종서 이용 가능

“오케이 구글, 인천공항 가는 길 알려줘.” “네, 카카오내비로 연결하겠습니다.” 현실로

구글이 카카오와 현대·기아차 등 국내업체와 손잡고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안드로이드 오토’를 국내에 출시했다.

지도 반출이 어려워 카카오내비를 탑재하는 고육지책 끝에 글로벌 출시 후 3년 만에 국내에 상륙했다. 

구글은 12일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기아 비트360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안드로이드 오토 국내 출시를 공식 발표했다. 

12일 안드로이드 오토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구글 관계자가 안드로이드 오토 서비스를 시연하고 있다. 구글코리아 제공

안드로이드 오토는 차량 화면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연결해 내비게이션·음악·메시지·전화 등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안드로이드 오토의 한국 출시는 전 세계 32번째이지만 구글의 음성비서 서비스 ‘구글 어시스턴트’와 안드로이드 오토가 결합한 형태로 나온 것은 미국에 이어 한국이 두번째다.

2015년 출시 이후 안드로이드 오토에 탑재된 구글 어시스턴트가 미국식 영어 외에 지원하는 언어로는 한국어가 처음이다.

안드로이드 오토 핵심 기능인 내비게이션은 카카오의 ‘카카오내비’로 구현했다.

안드로이드 오토가 내비게이션으로 ‘구글맵’이나 구글 자회사 ‘웨이즈’ 외의 앱과 연동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구글이 지도 반출 문제로 국내에서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현재 구글의 지도는 대중교통 안내는 가능하지만 ‘턴 바이 턴’으로 실시간 길안내를 할 수는 없는 상태다.

구글 측은 카카오내비 탑재로 안드로이드 오토 기능을 100%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안드로이드 오토는 시판 중인 현대·기아자동차 전 차종에서 지원한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2015년 미국에서 전 세계 완성차 업체 중 최초로 구글의 안드로이드 오토를 적용했다.

전체 지원 차량 목록은 안드로이드 오토 홈페이지나 해당 차량 제조사 홈페이지에 공지되어 있다.

안드로이드 오토를 쓰려면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받은 다음 스마트폰과 차량을 USB 케이블로 연결해 차량 화면에 뜨는 안내에 따라 설치하면 된다. 

스티어링 휠의 음성인식 버튼 또는 안드로이드 오토 화면의 마이크 모양을 누르거나 ‘오케이 구글’이라고 말하면 음성인식이 작동된다

구글 측은 안드로이드 오토에 탑재된 카카오내비에서 만들어지는 교통정보는 구글과 공유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구글은 현재 차량 제조사와 함께 차량 내장 형태의 안드로이드 오토도 개발 중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