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고시 트리오’ 시대 부활

이용섭-이병훈-정종제 ‘행시 3인방’…“역대급”

강운태-송귀근-강계두 이후 8년 만…민선 3번째

이용섭 시장 정종제 행정부시장 이병훈 문화경제부시장

광주광역시가 시장과 양대 부시장 모두 고시출신인 이른바 ‘고시(考試) 트리오’시대를 8년만에 맞이하게 됐다.

25일 광주시에 따르면 이용섭 시장은 행시 14회, 이병훈 부시장은 행시 24회, 정종제 행정부시장은 행시 32회다. 고시 출신 3인방이 서열 1∼3위에 오른 건 지난 2010년 이후 8년만이고 민선시대 들어서는 3번째다.

민선 6기 때인 2010년에는 강운태 시장(행시 11회), 송귀근 행정부시장(행시 23회), 강계두 경제부시장(행시22회)이 시정을 이끌었다. 앞서 1995년 민선1기 때는 송언종 시장(행시13회, 사법고시 2회), 송재구 행정부시장(행시 5회), 안재호 정무부시장(행시)이 삼각편대를 이뤘다.

고시파는 중용과 홀대를 반복해왔다. 고시 출신 시장 시절에는 통상 중용되고, 비고시파 시장 때는 반대 상황이 되풀이됐다. 비고시 출신인 고재유 시장 시절 부시장 5명 중 4명이 비고시파인 반면 고시파인 강운태 시장 시절엔 5명 중 4명이 고시 출신이다. 의사 출신 비행시파인 윤장현 시장 때는 독특하게도 7명의 부시장 중 박병규 경제부시장을 제외한 무려 6명이 고시 출신으로 채워졌다.

이용섭·이병훈·정종제 트리오는 프로필만 놓고 보면 ‘역대급 3인방’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시장은 전남대 최초로 재학 중 행시에 합격한 뒤 DJ정부 관세청장을 시작으로 노무현 정부 국세청장, 청와대 비서관, 행정자치부·건설교통부 장관을 지냈고, 문재인 정부 들어서는 장관급인 일자리위 부위원장을 역임했다. 차관급 3번, 장관급 3번, 국회의원 2번이다.

이 부시장은 광주일고 고려대를 졸업하고 행시에 합격한 뒤 대통령비서실 행정관을 거쳐 30대 후반에 광양군수를 지냈다. 전남도 기획관리실장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본부장,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장을 역임했다. 지난해 대선때는 문재인 후보 광주총괄선대본부장, 6월 지방선거 때는 이용섭 후보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았었다. 완도 출신으로 인성고와 서울대 정치학과를 나와 행시로 공직에 입문한 정 부시장은 광주시 여론계장과 기획계장, 교통기획과장, 자치행정과장, 문화관광국장을 거쳐 행정안전부 3대(안전정책실장·기획조정실장·재난관리실장)실장을 역임했다.

반면 일각에선 엘리트 주의나 관료 중심 행정에 따른 시민사회, 노동계와의 불필요한 마찰을 우려하는 시각도 있다.

시 관계자는 “이력만 따지고 보면 역대급 지도부”라며 “행정의 밀도와 강도, 완성도가 어느 때보다 높아질 것으로 보여 솔직히 긴장도 된다”고 말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