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관, 노정희 대법관·이동원 대법관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김선수 후보자 '재논의'

국회 대법관 임명동의에 관한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오늘(26일) 전체회의를 열고 노정희 대법관·이동원 대법관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김선수 대법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 여부는 오후에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인사청문특위는 노정희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에서 "28년간 재판업무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며 높은 식견으로 재판의 신뢰를 높이고 국민과의 소통을 노력해왔고, 특히 아동·여성의 인권에 대한 권익 보호와 지위 향상을 경주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노정희 후보자의 경우 국회 인준을 거쳐 대법관 자리에 오르면 역대 7번째 여성 대법관이 된다.

또 이동원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에서 "대법관으로 임명될 경우 충실한 재판이 기대되는 점, 대법관으로서 기본권과 사회적 약자 보호에 소신을 갖고 있다는 점 등 대법관 업무 수행에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다만 김선수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는 여야 간 이견으로 함께 채택되지 못했다.

현재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이념 편향성, 도덕성 문제 등을 거론하며 김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에 반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사청문특위는 오후 1시 30분에 전체회의를 속개하고 김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 채택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다.

이어 국회는 이날 오후 4시 본회의를 열어 대법관 후보자들에 대한 임명동의안 표결을 할 예정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