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횡단열차서 이육사를 꿈꾸다

영광교육청, 중부권독서토론열차학교 운영
 

전남 영광교육지원청은 중부권독서토론열차학교 학생들이 최근 열차에서의 두 번째 일정을 시작했다고 30일 밝혔다.
<사진>

학생들은 발해성터에서 ‘대조영과 군사들의 진군 모습 연출하기’ 퍼포먼스를 하고 을사늑약을 저지하기 위해 헤이그 특사로 파견된 이상설 유허비에 헌화를 끝으로 우수리스크에서 횡단열차를 타고 본격적인 열차학교 대장정을 시작했다.

2박 3일간의 횡단열차에 탑승한 이튿날에는 I-Brand 책 쓰기 활동을 시작했으며, 특히 일제 강점기에 끝까지 민족의 양심을 지키며 죽음으로써 일제에 항거한 시인 이육사의 ‘광야’ 모방시 쓰기 행사를 진행했다.

‘광야’ 모방시 쓰기는 준비된 머메이드지 양식에 시를 작성해 우수작품 1~2편을 선정하고, 여행 소감 나누기 시간에 발표하는 형식으로 행사를 마무리하게 된다.

행사에 참여한 한 학생은 “이육사의 시는 우리 역사를 되돌아보게 해 주는 것 같다”며 “일제 강점기라는 암담한 상황에서도 자주 독립의 소망을 꿈꿀 수 있도록 사람들에게 말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우수리스크를 출발한 횡단열차에서는 활발한 이르쿠츠크 역에 도착해 K-pop, 부채춤, 독립군 애국가 등의 음악을 통한 문화교류와 플래시몹 등을 선보일 예정이며, 유람선을 타고 바이칼 호수와 생태 박물관을 관람할 예정이다.

영광/김관용 기자 kk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