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대입공론화委 결과 발표…‘정시 확대’ 촉각

2022학년도 대학입시 어떻게 바뀔까?
3일 대입공론화委 결과 발표…‘정시 확대’ 촉각
수능 비율 높아지면 지역·계층 격차 심화 우려

현재 중학교 3학년 아이들이 치를 2022학년도 대학입시의 큰 틀이 8월 3일 공개된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위주로 뽑는 정시 전형 비율이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조심스레 제기되는 가운데 광주·전남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가교육회의 대입개편 공론화위원회는 지난 27~29일 충남 천안 교보생명 연수원에서 에서 시민참여단 500여명이 참여하는 2차 숙의 토론회를 개최했다. 2박 3일에 걸친 토론회에서 시민참여단은 1안부터 4안까지 수시와 정시의 비율, 상대평가나 절대평가 등 서로 다른 정책을 조합한 선택지 가운데 하나를 선택했다.

먼저 1안은 수능 위주 전형 비율을 45% 이상으로 높이고 수능을 지금처럼 상대평가로 보는 방안이다. 대입 공정성 등을 이유로 ‘수능 전형 확대’를 주장하는 학부모단체 등이 가장 지지하는 안으로 알려졌다. 수시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정시로 이월되는 모집 인원까지 더하면 정시 선발 비율은 사실상 50%를 넘을 것으로 보인다. 올해 전국 4년제 대학의 정시 비율은 평균 24%다.

2안은 수시·정시 비율 결정을 대학 자율에 맡기되 특정 전형에 치우치지 않게 하고 수능 전 과목을 절대평가로 전환하는 내용이다. 일부 교원·교육단체 등이 지지하는 안으로 대입 전형 자료로서 수능의 힘을 빼고, 학교 교육을 정상화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학교교육 정상화를 주장하는 전국 진보교육감들이 지지하는 개편안이기도 하다.

3안은 현행 대입제도와 가장 유사한 안으로 수시·정시 비율을 대학이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하되 수능은 상대평가로 유지하는 안이다. 주로 대학들이 지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4안은 수능 위주 전형을 확대하고 학생부교과 전형 선발 인원을 학종보다 많게 하는 안이다. 수능은 상대평가로 유지된다.

현재 4개 안 중 1, 2안이 가장 유력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공론화위는 어떤 시나리오가 시민참여단으로부터 가장 많은 지지를 받았는지 8월 3일 공개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공론화 결과를 토대로 종합적인 대입제도 개편안을 8월말 발표할 계획이다.

특히 4개 안 중 수능의 비율을 높이는 1안이나 4안이 최종 선택될 경우 사교육, 지역·계층간 교육격차를 더 심화시킬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이 때문에 지난 25일 장휘국 광주교육감과 장석웅 전남교육감은 성명을 내고 수능 전과목 절대 평가 도입 등을 한목소리로 주장하기도 했다.

장석웅 전남교육감은 성명을 통해 “수능 정시를 확대할 경우 사교육 수혜를 받는 특정 지역과 계층에게만 유리해 사회적 갈등과 교육 불평등을 심화시켜 농어촌학교의 피폐화를 초래할 수 있다”며 “전남처럼 농어촌이 대부분인 열악한 환경에서도 협력적이며 성실하게 생활하는 학생을 의미있게 평가하는 것이 공정하고 정의로운 제도다. 이번 대입제도 개편이 과거로의 회귀가 아닌 미래 지향적인 방향으로 결정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