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아 한국인 1명 피랍, 정부 청해부대 급파

리비아에서 무장세력에 의해 한국인 1명이 피랍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정부가 청해부대를 급파하는 등 구조에 사력을 다하고 있다.

한국 시간으로 어제 '218뉴스'라는 리비아 유력 매체 페이스북 계정에는 피해자로 보이는 사람들의 모습이 담긴 영상이 공개됐다.

영상에는 자신이 한국인이라고 밝힌 남성 1명과 필리핀 국적이라고 밝힌 남성 3명 등 총 4명이 등장해 도움을 요청하는 모습이 찍혔다.

지난달 6일(현지시간) 리비아 서부 자발 하사우나 지역의 모 회사 캠프에 있던 중 무장민병대에 의해 필리핀 국적인 3명과 함께 납치돼 27일째 억류된 상태다. 

현재까지 납치 세력의 정확한 정체는 드러나지 않았으나, 현지 부족 세력의 무장 민병대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들과 우리 측의 접촉은 지금까지 없었으며, 이들의 요구사항도 아직 알려지지 않고 있다. 

리비아 현지 언론을 통해 공개된 영상에서 남성 1명은 자신을 한국인이라고 소개하면서 도움을 요청했다.

그는 사막을 뒷배경으로 한 2분 43초 영상에서 영어로 “대통령님, 제발 도와달라. 내 조국은 한국이다(please help me, president, our country South Korea)”라고 말했다. 

이 남성은 또 "나는 너무 많이 고통받고 있다(too much suffering, too much problem),

매일 나로 인해 아내와 아이들의 정신적 고통이 너무 심하다(my wife, children too much headache everyday regarding me), 제발 대통령님 우리를 도와달라"고도 했다.

정부는 납치세력이 조만간 요구 조건 등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구조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리비아에서 한국인이 현지 무장세력에게 납치된 사실이 사건 발생 27일 만에 알려진 것이 엠바고(보도 유예) 때문이란 것으로 전해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외교부는 사건 공개로 방침을 전환한 데 대해 "사건 발생 초기 리비아 내 체류 중인 우리 국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 엠바고를 요청해 유지해왔다"며 "그러나 1일 오전 현지 유력언론의 페이스북을 통해 피랍자들의 동영상이 게재된 상황에서 해당 동영상의 국내 유입 차단 어려움, 외국인 피랍자가 포함된 점, 엠바고 유지 시 불필요한 의혹 제기 가능성 등을 고려해 엠바고를 해제하고 경위를 (언론에) 설명하게 됐다"고 밝혔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