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 혁신밸리, 경북 상주, 전북 김제 선정

정부가 경상북도 상주와 전라북도 김제를 스마트팜 혁신밸리로 선정했다.

정부는 내년부터 2021년까지 청년 창업보육센터, 임대형 스마트팜 실증단지 조성 및 연계사업을 패키지로 지원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일 경북 상주과 전북 김제을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지역으로 선정하고, 농업 분야 혁신성장 거점으로 육성한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지난 4월 '스마트팜 확산방안'을 관계부처와 함께 발표하며 2022년까지 전국에 혁신밸리 4개소를 조성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후 시·도 대상으로 혁신밸리 대상지역을 공모(8개 시·도 응모)했다.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는 3단계(서면→현장→대면) 평가를 거쳐 2개 시·도를 대상지로 확정했다.

경북 상주는 체계적인 청년교육과 정착 지원에서, 전북 김제는 농가 상생과 전후반 산업 동반성장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스마트팜에 청년인력 양성, 기술혁신 등을 집약시켜 농업과 전후방 산업 동반 성장을 도모하는 ICT 기반 농산업 클러스터다.

2021년까지 청년 교육과 취·창업을 지원하는 창업보육센터, 초기 투자부담 없이 적정 임대료만 내고 스마트팜에 도전할 수 있는 임대형 스마트팜, 기업과 연구기관이 기술을 개발·시험하는 실증단지를 핵심 시설로 조성한다.

원예단지기반 조성, 산지유통시설, 농촌 주거여건 개선 등과 관련한 농식품부 또는 지자체 자체사업이 연계사업 형태로 지원된다. 

경북 상주는 스마트펌 혁신밸리 청년 보육체계와 자체 청년농 육성 프로젝트를 유기적으로 연계해 매년 스마트팜 전문인력 80명을 배출하고, 스타트업 캠퍼스에서 취·창업을 지원한다.

문화거리 조성과 주거시설 공급으로 청년 유입·성장·정착을 원스톱 지원한다. 지역 내 선도 농가가 멘토링을 통해 스마트팜 운용과 작물 재배기술을 전수하고, 수출 등 국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해 기존 농업인과 청년 농업인 간 상생 모델을 만든다. 

전북김제에는 스마트팜 관련 연구개발 인프라를 활용한 연구(농진청 등)·실증(실증단지)·검인증(실용화재단) 체계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기술혁신을 앞당기고, 농업과 전후방 산업 간 동반혁신 모델을 구현한다.

기존 농가의 노후화된 시설을 스마트팜으로 전환하는 데 주력하고, 지역의 통합 마케팅 조직을 통해 판로를 일원화하는 등 생산·유통을 지역 농업인 중심으로 개선한다. 스마트팜 품목 다변화와 농가 소득 증진을 위해 혁신밸리 중심으로 기능성 작물 종자 개발부터 제품화(기능성 식품)까지 연계한다. 

농식품부는 스마트팜 혁신밸리의 체계적 추진을 위해 '(가칭)스마트팜 혁신밸리 기획단'을 발족하고, 지자체·공공기관·전문가 등과 협업키로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