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대 선도사업, 정부 자율자동차, 드론, 스마트시티 등에 4년간 30조 이상 투자

8대선도사업, △스마트시티 △자율주행차 △드론 △건설자동화 △제로에너지건축 △가상 국토공간 △스마트 물류 △지능형 철도

정부가 4차 산업혁명 선도를 위해 8대 선도사업 △ 스마트시티 △ 자율주행차 △ 드론 △ 건설자동화 △ 제로에너지건축 △ 가상 국토공간 △ 스마트 물류 △ 지능형 철도를 선정하고 집중 육성에 나선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일 “공공기관이 2022년까지 8대 핵심 선도사업 등에 30조원 이상 투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동연 부총리는 이날 서울 중구 위워크(wework)에서 개최한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에서 “혁신성장 가속화를 위해 공공기관 역할을 강화하겠다”며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이어 김 부총리는 “공공데이터를 민간에 공개하고, 공공기관의 스타트업 지원도 확대하겠다”며 “혁신성장 투자로 공공기관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경영평가제도를 개편하는 등 활동을 적극 뒷받침 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8대 선도사업, 규제혁신은 과제에 따라 각 부처 장관이 주도하는 '책임장관제'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한편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재계가 요구해온 기업형벤처캐피털(CVC)은 도입하지 않을 방침임을 분명히 했다. 대신 기존 운영 중인 벤처지주회사 제도를 활성화 해 대기업의 벤처기업 인수합병(M&A)을 지원할 방침이다. 

김 위원장은 “일반 지주회사가 CVC를 보유할 수 있도록 하려면 금산분리 완화가 필요한데 이는 여러 부처 논의와 사회적 공감대 확보 과정이 전제돼야 한다”며 “CVC 기능을 사실상 대체할 수 있는 다른 루트를 모색했고 이는 벤처지주회사 제도 정비”라고 말했다.

이어 “벤처지주회사는 일반 지주회사 뿐 아니라 모든 형태 그룹이 적용 가능한, 보다 일반적인 투자 수단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있다”며 “현행 벤처캐피털에 주는 세제 혜택도 (벤처지주회사에) 부여할 수 있는지 기재부가 적극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