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의회 초선의원 갑질 ‘논란’

특정업체 등록 현황·수의계약 현황 자료 요구

“철저히 제보에 의한 것…오해 일으킨 점 인정”

당사자 “지난 4년 동안 1건 수주…법적조치” 검토

전남 목포시의회 한 초선의원이 전직 시의원이 운영하는 건설업체에 대한 관급공사수주내역 자료를 목포시에 요청했다가 표적감사 논란이 일자 철회해 자료요청 배경에 의혹이 일고 있다.

5일 목포시에 따르면 목포시의회 더민주당 김근재 의원은 지난달 30일 목포시의회 9대의원이었던 최일 전의원이 운영하는 A건설업체와 최 의원의 친 인척 명의 업체 2곳 등 3개 업체에 대한 지난 2014년 7월부터 올 6월말까지 4년간 관급공사수주내역 자료를 목포시에 요청했다.

김 의원은 목포시의회 일각에서 특정개인을 표적으로 한 감정적 자료감사라는 지적과 함께 최전 의원이 법적조처를 거론하며 반발하는 등 말썽이 일자 다음날 자료요청을 철회했다.

김 의원이 당시 요구한 자료는 의원들이 해당부서를 지목해서 필요한 부분을 요청하는 일반적인 자료요청과 달리 최 전 의원 소유업체와 관련된 사항을 목포시 전체 실과에 요구한 것으로 특정업체에 대한 이같은 방대한 자료요청은 이례적이다.

특히 기획복지위원회 소속인 김의원이 도시건설위원회 소관인 공사관련 자료를 요청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는게 중론이다.

의원의 자료요청은 의회의장의 결재가 이뤄진 뒤 의회사무국을 통해 해당부서로 전달된다.

이 때문에 김휴환 의회의장이 소관위가 다른 의원의 특정개인 자료요청에 결재한 것도 구설에 오르고 있다.

표적성 짙은 초선의원의 자료요청 건을 아무런 제재없이 통과시켰다는 지적이다.

더구나 논란이 일자 김 의원 스스로 자료요청을 철회해버린 것도 의혹을 증폭시키고 있다.

정당한 의정활동이라면 논란을 의식할 필요가 없다는 것.

김근재 의원과 최일 전 의원은 일면식도 없는 것으로 알려져 이번 자료요청 소동의 배경에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근재 의원은 “이번 자료요청은 제보에 의한 것 이었다”며 “시의원으로서 권리이자 책무에 대한 소신을 갖고 절차를 진행했으나 초선의원으로서 준비되지 않은 상태로 좀더 확인을 하지않아 오해를 불러일으킨 점은 인정한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해당업체를 특별히 지목해서 자료를 요청한건 아니다”고 해명했다.

최일 전 의원은 “목포시 자료에 나오겠지만 지난 4년 동안 목포시 일을 1건 했을 뿐이다”며 “몰지각한 일부 시의원의 업체 표적감사 행태는 공무원들의 해당업체 기피현상으로 나타나 업체운영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한다며 김 의원에 대한 법적조처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초선인 김의원에게 이 같은 일을 사주한 세력이 있을 것으로 확신하며 반드시 밝혀 내겠다”고 격분하고 있어 자료요청 건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될 전망이다.

한편 목포시의회는 22개 의석중 13개 의석이 초선이며 총 4개 위원회 중 3개 상임위원장이 초선으로 구성돼있다.

목포/김정길 기자 kj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