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지사 “한전공대 설립 특별법 제정해야”

산자부·한전 참여한 추진협의체 구성도 필요

김영록<사진> 전남도지사가 한전공대 설립지원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김 지사는 7일 실·국장 정책회의에서 “한전 공대 설립지원 특별법을 제정해 정부, 시·도 정치권이 함께 나서야 한다고 말한다”며 “산업통상자원부, 한전 등이 참여하는 추진협의체 구성과 특별법 제정에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백운규 산업자원부 장관이 휴가차 우리 지역을 방문했을때 예정대로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정부 차원의 지원을 부탁했다”면서 “추진협의체 구성과 함께 특별법 제정에 노력하겠으니 실국은 지역 국회의원과 연대해 빠르게 특별법을 제출할 수 있도록 준비하라”고 주문했다.

김 지사는 “한전 측이 시·도간 확장성이 있는 부지 제공 가능성을 평가해 반영하겠다는 뜻으로 보도됐는데 부지확보, 지자체·주민과의 협조는 전남도가 적극적으로 나서 한전의 애로사항이 없도록 해드릴 용의가 있다”며 “부지 문제는 용역 과정에서 타당성을 중심으로 해야지 시·도의 기여도 평가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피력했다.

시·도가 제시한 조건을 저울질하기보다 객관적인 타당성을 근거로 한 부지 평가를 한전 측에 요청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정책회의에서 김영록 지사의 ‘특별법’ 언급은, 전날 광주시청을 방문한 이현빈 한전 공대 설립단장이 제안한 요구를 받아들인 것으로 보인다.

이현빈 한전 공대 설립단장은 “한전공대의 조속한 설립은 광주시와 전남도의 협조와 정부차원의 지원, 특별법 제정 등이 절실하다“고 언급했다.

이용섭 광주시장도 이날 “한전 공대 설립은 문재인 대통령 공약이자 정부 국정과제인 만큼 공약대로 2022년 3월 개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한전 공대 설립과 관련해 부정적인 기류가 감지된 상황에서 광주시와 전남도가 국면 전환을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어 특별법 제정이나 협의체 구성 등 추진 과정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