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관이 초래한 전남도 스마트 팜 선정탈락

전남도가 농림축산식품부 공모 사업인 ‘스마트팜 혁신밸리’ 선정심의에서 탈락하면서 국책사업을 유치할 수 있는 전남도의 농정기획력에 의문이 던져지고 있다. 스마트팜 사업공모를 준비해온 전남도 농정관계자들은 농식품부 평가에 대비해 완벽하게 서류를 준비했다며 선정탈락 이유를 납득하기 어렵다는 태도다.

그러나 스마트팜 조성사업은 농식품부가 전국 시ㆍ도를 대상으로 공모한 사업이었다. 전남도의 ‘억울하다는 식’의 해명은 전혀 설득력이 없다. 이번 공모에는 전남ㆍ북, 충남ㆍ북, 강원 등 8개 도가 참여해 전북 김제와 경북 상주가 최종 선정됐다. 전북·경북과의 경쟁에서 상대적으로 밀렸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도가 이의신청을 검토하는 등 ‘버스 떠난 뒤 손 흔들기’와 같은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은 불필요한 일이다. ‘최선을 다했는데 억울하다’는 그런 책임회피 식 모습보다는 서류상 어떤 점이 부족했는지, 어떤 분야에서 평가가 낮았는지를 냉정하게 따져 반면교사(反面敎師:부정적인 일에서 교훈을 찾음)로 삼는 것이 필요하다.

스마트팜 혁신밸리 공모를 위해 수개월동안 고생해온 전남도 농정관계자들의 입장에서는 당연히 아쉽고 납득하기 어려운 점이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그렇지만 농식품부의 현장조사 과정에서 전남도가 사업대상지로 적시한 해남 화원 간척지 39㏊의 농지적정성과 전선지중화 필요 등 여러 문제점이 노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전남도가 선정과정에서의 ‘정치적 고려’를 기대하면서 너무 낙관적으로 공모와현장 조사 과정을 지켜본 것 아니냐는 지적을 내놓고 있다. 김영록 전남지사가 농식품부장관을 지냈으며 이개호 농식품부장관 내정자 역시 전남도고위공직자 출신이여서 방심의 원인이 됐고 결국은 낭패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전남농업 발전과 청년인구유입 등에 있어 절호의 기회였던 스마트 팜 선정에서 전남이 탈락한 것은 매우 아쉬운 일이다. 그렇지만 스마트 팜이 난관에 처해있는 전남농업의 대안이라면 도가 이를 소규모라도 시범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런 실질적 노력이 병행되면 다음 공모에서는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