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인생2막 남도에서 여세요”

귀어·귀촌박람회 참가 우수사례 홍보

전남도는 10일 서울 aT센터에서 ‘청년 어촌! 활력 바다!’를 주제로 열리는 ‘2018 귀어·귀촌 박람회’에 참가해 차별화된 지원시책과 성공사례 홍보에 나선다고 9일 밝혔다.

귀어·귀촌박람회는 예비 귀어인들에게 귀어 정보를 들려주고, 어업으로 인생 2막을 성공할 수 있다는 희망 메시지를 선포하기 위해 해양수산부가 2015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다. 올해는 어촌 살림을 책임지는 어촌계장으로부터 직접 어촌생활 노하우를 듣는 ‘어촌계장 어(漁)울림 토크쇼’, 귀어 전문가들의 특별강연, 기관표창 등 다채롭게 진행된다.

전남도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홍보 부스를 설치해 귀어·귀촌 상담, 수산물 판매, 수산물 시식회, 성공사례 홍보 등 도의 차별화된 귀어·귀촌 지원정책을 적극 홍보한다. 귀어·귀촌 활성화 우수사례 기관표창은 귀어를 희망하는 청년에게 김, 미역, 가리비 등 어장을 전국 최초로 제공한 고흥군이 받는다.

지난해 전남에 귀어한 가구는 285가구(가구원 418명)로, 이는 전국의 31%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어업소득이 상대적으로 높은 양식어장의 75%가 전남에 있고 신규 양식장을 개발해 귀어자에게 양식장 이용권을 우선 제공하는 등 유리한 어업기반 여건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양근석 전남도 해양수산국장은 “귀어·귀촌을 바라는 도시민이 아무런 장벽 없이 정착하도록 제도와 지원시책을 계속 발굴하겠다”며 “이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 성장 동력의 토대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