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적수묵수다방을 아시나요

11개국 25명 작가, 목포서 전시 작품 제작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사전 홍보효과 기대
 

국제레지던시 ‘국제적수묵수다방’이 10일∼9월9일까지 한 달 동안 목포 원도심에서 펼쳐진다. /전남도 제공

2018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의 사전 홍보를 위해 실험적으로 마련한 국제레지던시 ‘국제적수묵수다방’이 10일∼9월9일까지 한 달 동안 목포 원도심에서 펼쳐진다. ‘국제적수묵수다방’은 25명의 국내외 작가들이 목포 원도심에 체류하며 현장에서 작품을 제작해 전시한다.

해외에서는 중국 3명, 호주와 태국, 홍콩서 각 2명, 네덜란드와 뉴질랜드, 인도네시아, 미국, 일본서 각 1명이 참여하며 국가가 사라진 쿠르디스탄 출신 작가도 1명 포함됐다. 한국작가 10명과 6명의 게스트작가가 참여한다.

이들은 10일부터 순차적으로 목포에 도착, 백제호텔에 머물게 된다. 11~12일 목포와 진도 등을 돌아보며 남도예술과 수묵비엔날레에 관한 워크숍을 진행한다. 해외 참여자 대부분이 한국과 남도 수묵을 접할 기회가 없는 문화권에서 왔기 때문이다.

18일부터는 목포 해산물시장 내 신안수협 창고를 주요 거점으로 작품 제작에 나선다. 총 11개국 작가들이 풀어내는 수묵은 비엔날레 취지에 맞게 실험적 현대미술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박성우·박수경·김준현·조병연 작가는 목포, 진도, 광주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중견작가다. 장현주·이지연·이인 작가는 올해 상하이와 홍콩에서 열린 한국수묵 해외 홍보전시에서 호평을 받았다.

‘국제적수묵수다방’은 아시아문화예술의 공통언어이자 지식기반이었던 수묵이, 여전히 한국미술과 아시아를 대표하는 현대미술로서 세계화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작품 제작은 비엔날레 개막 전인 오는 29일까지 이뤄지며 이들 작품은 비엔날레 개막에 맞춰 작품을 제작한 스튜디오에서 30일부터 전시된다. 전시 오픈 이후 9월 첫 주에는 작가가 머물렀던 각자의 방에서 ‘호텔아트페어’와 ‘옥션’이 열려 작가들의 작은 소품 구매도 가능하다./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