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청소년 14명, 캄보디아 방문

13~20일까지 문화교류·유적지 탐방

광주광역시는 지역 청소년들의 국제적인 감각과 글로벌 리더십을 키우기 위해 실시하는 청소년 국제교류를 13일부터 20일까지 캄보디아 깹(Kep)주 에서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

청소년 국제교류는 국가 간 청소년의 우의와 협력 증진을 위해 중국, 대만,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등 동남아 국가를 대상으로 2010년부터 해마다 추진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문화 교류, 학교 방문, 유적지 탐방, 해외 문화체험 등에 참가한다.

이번 캄보디아 교류활동에는 지난 6월 모집전형을 거친 광주지역 소재 고교 1~3학년 학생 14명이 참가한다. 참가자들은 14일 캄보디아 깹(Kep)주 캄보디아 광주교육문화센터를 방문해 교류단원 공연행사와 친교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현지 스노우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언어교실, 한국요리교실, 한국문화체험, 공예교실, 점심식사를 함께 하며 우의를 다지고, 동아리활동과 방과후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해 노래, 댄스 등 한국의 문화공연을 펼치며 캄보디아 현지 학생들의 문화공연도 관람할 예정이다.

또 캄보디아 전통건축양식인 로얄팰리스와 국립박물관 등도 답사할 예정이다.

시는 올해 청소년 국제교류를 캄보디아 깹(Kep)주와 대만 타이난시 등 2곳에서 실시하며, 대만은 9월1일부터 5일까지 4박5일간 진행할 예정이다. 시가 현지 숙식비와 체험비 등을 지원하며 항공료 등은 참가자가 일부 부담(50만원)하지만 취약계층 참가비 등은 전액 지원한다.

참가자격은 그동안 광주시에서 실시한 국제교류에 참가하 경험이 없는 학생으로 국민기초생활 수급대상, 소년소녀가장, 한부모?다문화가정 청소년 등 취약계층 청소년은 정원의 20% 내에서 우대 선발했다.

김기숙 여성청소년가족정책관은 “이번 교류활동에 참가한 학생들은 외국 청소년과의 문화교류활동, 현지 문화체험은 물론 방문지에서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를 알리는 등 민간 외교관으로서의 역할도 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