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亞문화도시 조성 종합계획안 수정 내용과 의미

조성사업 ‘성과 부진’ 판단…새 돌파구 마련 초점

세계 수준 콘텐츠 발굴 등 4대 역점과제 담아

전당-문화원 이원화 개선·옛도청 복원 추진

실행력 고려해 7대 문화권 → 5대 문화권 개편
 

문화체육관광부가 9일 발표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 종합계획’ 수정안은 정부가 광주를 아시아문화의 중심도시로 육성하는 데 다시 발 벗고 나서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풀이된다. /홍성원 남도TV기자 hsw1223@namdonews.com

광주광역시를 아시아 문화의 메카로 키우기 위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 사업은 지난 2004년 시작돼 2013년까지 20년간 내다보는 국책사업이다. 그 첫 출발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건립(2015년 11월 개관)이 추진됐다. 하지만 콘텐츠 부실과 기대 이하의 방문객 등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했고 전당 이외의 다른 사업들이 부진해 논란이 적지 않았다. 여기에 옛 전남도청 복원을 놓고 지역사회 논란으로 ‘정식 개관 아닌 개관’이 이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문화체육관광부가 9일 발표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 종합계획’(이하 종합계획) 수정안은 정부가 광주를 아시아문화의 중심도시로 육성하는 데 다시 발 벗고 나서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수정계획에서는 4대 역점과제별 개선방안을 통해 조성 사업을 활성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어 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이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할 지 주목된다.

첫째 과제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운영 활성화 주력’이다. 그간 대중의 시선을 잡는 콘텐츠가 부실하다는 각계의 평가에 따른 것으로 세계적 수준의 문화예술 콘텐츠를 생산유통하는 창·제작 플랫폼을 지향하면서 지역사회와 함께 향유하고 함께 성장하는 기회의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운영 활성화에 주력한다. 또 비효적 지적을 받아왔던 전당-아시아문화원 이원구조를 개선해 효율적 운영시스템을 정착한다. 이원구조 개선을 위해 법률 개정도 추진한다.

특히 지역사회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옛 전남도청 복원은 전당과 광주시, 시도민 대책위 등과 협의해 차질 없이 추진하기로 했다. 복원 기본계획 수립 및 철저한 고증을 통해 원형 복원하고, ‘민주평화교류원’(보존건물군 내) 운영방안을 함께 검토한다.

둘째, 문화권 개편을 통해 문화적 도시환경 조성을 정상화한다. 2007년 종합계획에 반영된 문화권 조성사업은 문화전당권, 아시아문화교류권 등 7대 문화권으로 구분했으나 그간 뚜렷한 성과가 없어 현실성과 타당성 문제가 꾸준히 제기됐다. 이번 수정계획에선 5대 문화권으로 개편됐다. ▲문화전당교류권 ▲융합문화과학권 ▲아시아공동체문화권 ▲미래교육문화권 ▲시각미디어문화권으로 매년 핵심사업 1, 2개를 우선 추진하고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셋째, 예술 진흥 및 문화·관광산업 육성은 특화사업 발굴로 활성화한다. 전국적 파급효과와 국제적 공감이 가능한 특화사업을 발굴하는 것이 1차 목표다. 여기에 문화예술치유 중심도시를 조성하거나, 호남 전통문화, 남도 무형문화재 등 지역문화 콘텐츠를 개발·활용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마지막으로 문화교류도시로서의 역량 및 위상 강화도 모색한다. 문화교류도시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체계적 추진 관리와 지속성 유지가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국제문화교류 활성화를 위해 그간 구축된 협력망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가고, 정부와 광주광역시가 효율적 업무 분담을 통해 교류협력 기반을 지속적으로 확충한다.

2019년 광주 세계수영선수권대회와 같은 국제대회나 국제회의 등 주요 계기를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남북관계 발전에 따른 문화예술·체육 교류 추진 필요성도 제시했다.

문체부 관계자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 조성위원회가 지난 4월 새롭게 구성돼 출범해 수정계획도 마련된 만큼 조성 사업이 한층 탄력을 받고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