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LH, 스마트시티 사전 행사

내달 5일 광주 등 5개지역 순회 토론회도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12일 ‘제2회 월드 스마트시티 위크(WSCW)’와 연계해 스마트시티를 주제로 한 토론회, 해커톤 등 국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사전행사들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이번 행사에 전 국민들이 참여해 스마트시티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상호 공유하면서 스마트시티 정책에 대한 국민 체감도를 확산시켜나갈 계획이다.

대국민 토론회는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스마트시티 구현방안’을 주제로 진행된다.

지역주민들이 각 지역의 당면한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스마트시티 서비스, 시민참여 방안, 정책 등을 고민하고 자유롭게 의견을 내놓는 방식이다. 토론회는 오는 30일 세종을 시작으로 광주(9월 3일), 대구(9월 5일), 부산(9월 7일), 서울 (9월11일) 순으로 5개 지역을 순회하며 시민들을 찾아갈 예정이다.

각 지역별 우수발제자는 다음 달 18일 WSCW 본 행사의 ‘대국민 토론회 파이널’에 초청돼 우수한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게 된다.

‘대국민 토론회 파이널’에서는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의 마스터플래너(MP) 정재승 카이스트 교수 등 스마트시티 전문가와 시민들이 함께하는 ‘스마트시티 토크콘서트’도 함께 열린다.

‘WSCW 2018 스마트시티 해커톤’은 스마트시티 시민에게 필요한 스마트시티 잇템(It-tem) 개발을 주제로 다음 달 19,20일 무박 2일로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개최되며 대상 1팀에게는 국토부 장관상과 3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이밖에 국민이 참여 가능한 공모 행사로 BI(브랜드 아이덴티티) 공모전, 사진 공모전, 어린이 그림그리기 대회 등도 개최된다.

BI 공모전과 사진공모전 대상 1명에게는 국토부 장관상과 상금 200만 원, 그림그리기 각 부문별 대상과 최수수상 수상자에 대해서는 국토부 장관상과대상 1팀에게는 국토부 장관상과 3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행사별 일정, 공모요강 등 자세한 사항은 제2회 월드 스마트시티 위크 공식 홈페이지(www.worldsmartcityweek.co.kr)에서 확인하거나 전화(031-738-4438)로 문의하면 된다./박재일 기자 jip@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