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도지사의 동부권 강화는 결국‘말잔치’였다

동부본부에 산림보전과·산림휴양과 직원 30명 배치 그쳐

제2행정부지사 신설·광양보건대 회생안 공약도 용도폐기

순천시에 소재한 전남도 동부지역본부 청사. 동부취재본부/최연수 기자karma4@namdonews.com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이끄는 민선 7기 도정이 제2행정부지사 신설과 광양보건대 정상화 공약폐기에 이어 동부지역본부 기능을 강화하겠다던 조직개편도 말잔치에 그쳐 임기 초부터 동부권 홀대가 현실화 됐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전남도는 14일부터 전남 동부본부에서 환경분야와 산림업무를 총괄하고 동부권 주민들의 행정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기존 3과 10팀 60여 명에서 5과 16팀 90여 명으로 확대 개편했다.

도는 조직개편을 통해 순천에 위치한 동부본부의 환경국을 환경산림국으로 확대하고 농림축산식품국의 산림산업과를 산림보전과와 산림휴양과로 나눠 동부본부로 흡수했다.

앞서 김영록 지사는 지난달 17일 전남도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도정을 잘 이끌어나가기 위한 첫 번째 조치로 도의 일부 직제를 바꾸는 조직개편안을 의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김 지사가 제시한 주안점은 동부본부 기능 강화와 일자리 만들기, 인구 회복, 인재 양성, 자연자원의 산업화 등이었다.김 지사는 특히 전남도청이 들어선 무안과 물리적 거리로 행정 소외감을 느끼는 동부권 주민을 위해 동부지역본부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의 동부권 강화는 결국 산림산업과를 2개로 쪼개 30명의 직원을 동부본부에 배치하는 것이 전부였다.

김 지사는 6·13 전국동시 지방선거운동 기간 “자치분권 개헌이 이뤄질 경우 전남도민의 삶과 직결된 자치분권 관련 행정수요 역시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이라며 “제2행정부지사 직을 신설해 동부권에 상근토록 하는 것이 시대적 요구에도 부응하는 일”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전남도는 김 지사 취임이후 민선 7기 검토 공약에서 제2행정부지사직 신설을 슬그머니 빼고 ‘전남 동부지역본부 기능 강화’라는 애매한 표현으로 바꿨다.

제2행정부지사직 신설은 애초부터 실현 불가능한 공약이었다는 지적이다. 인구가 200만 명에도 못 미치는 전남은 제2행정부지사를 둘 수 없기 때문이다. 현행법은 광역도 단위의 경우 행정ㆍ정무부지사를 각각 1명씩 둘 수 있다. 제2행정부지사 설치와 관련해 지방자치법 제110조(부단체장)는 ‘광역시의 부시장, 도와 특별자치도의 부지사의 정수는 2명을 초과하지 아니하는 범위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전남도 행정부지사와 국회의원, 장관 등을 지낸 김 지사가 실현 가능성이 없는 것을 알면서도 이를 공약한 것은 “표만 얻기위한 선거용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전남 동부권은 인구 29만여 명의 여수와 28만여 명의 순천시, 15만여 명의 광양시 등 3개 시를 비롯해 고흥군, 보성군, 구례군, 곡성군 등 7개 시·군으로 전남도 면적의 35%, 전체 인구(193만여 명)의 절반에 가까운 90만여 명이 거주하고 있다.

또 동부권에는 광양제철과 LG화학, GS칼텍스 등 대기업이 몰려 있어 서부권과 비교해 경제적으로 우위에 있지만, 국민의 정부 때 전남도청 무안이전과 무안공항 신설 등 서부권에 대한 일부 사회간접자본(SOC)이 집중되면서 동부권 주민들이 상대적 소외 의식을 갖게 되고 접근성 한계 때문에 큰 불편을 겪고 있다.

또한 동부권 주민들은 허경만(순천) 지사 후 박태영(장성)·박준영(영암)·이낙연(영광)·김영록(완도) 지사 등 중·서부권 출신 정치인들이 잇따라 도백(道伯)이 되면서 ‘정치적’ 소외 의식도 갖고 있다는 게 일반적인 해석이다.

이에 전남도는 동부권 주민의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을 위해 민선 6기 때인 2015년 8월 조직개편을 통해 1과(소장·4급) 3담당 17명의 출장소에서 1국(본부장 겸 국장·3급) 동부총무과, 환경관리과, 환경보전과 등 3과 11담당 65명의 동부지역본부로 승격한 뒤 10월 20일 개청식을 갖고 업무를 보고 있다. 하지만 동부권 주민들은 동부지역본부의 기구 확대 등을 전남도에 꾸준히 요구하고 있다.

여수와 광양에 화학과 철강 산업단지가 밀집해 있고 동부권이 전남도내 경제 규모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만큼 경제 관련 실·국이 이전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여수에 사는 김 모(58)씨는 “전남도 동부본부가 전남지역 내 동서 간 갈등을 해소하고 전남의 상생과 화합의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했지만 전혀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면서 “김영록 지사는 2005년 전남도청의 무안 남악 이전 이후 소외된 동부권 90만 주민의 저변에 내재된 상대적 소외감을 일거에 해소할 수 있는 통 큰 결단을 내려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동부권 홀대론’에 대해 최종선 전남도 자치행정국장은 “현재로서는 추가적인 대안은 없고 동·서부지역 출신 도의원들의 견제가 심한 만큼 사안을 지켜본 뒤 앞으로 대책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송경일 전남도 동부지역본부장은 “행정안전부 기구 변경을 해서 경제과학국 등 국 차원이 동부본부로 옮겨야 되나 현재 동부본부 청사 여건이 되질 않는다”면서 “이번 2과 증설을 하면서도 회의실 등을 없애고 사무실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송 본부장은 이어 “앞으로 순천시의 협조를 받아 신대지구 등에 새로운 청사를 만들어 보건환경연구원과 도로관리사업소 등 기존에 동부지역에 있는 사업소까지 함께 입주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영록 지사는 선거 당시 같은 당 김재무 광양시장 후보와 공동으로 공약한 재단설립을 통한 광양보건대 정상화 공약을 민선 7기 검토대상에서 제외시켜 공약 폐기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에 김 지사가 지난 3일 지역인사들과 함께 광양보건대를 방문, 이성웅 총장 등 대학 관계자들을 만나 “광양보건대의 정상화를 염원하는 지역의 여론을 잘 알고 있다”며 “광양 보건대 정상화를 위해 전남도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지방선거 당시 광양 보건대 정상화를 공약했으나 선거 이후에는 이 문제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는 항간의 비판 목소리가 있음을 의식한 듯 김 지사는 “이는 오해다”고 밝혀 향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동부취재본부/박준일·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