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용훈 회장, 시험지유출·성비위사건 유감 표명

광주사립학교협의회 자정의지 밝혀
최용훈 회장, 시험지유출·성비위사건 유감 표명
“교원채용, 교육청과 공동관리하는 방향으로 협의”

최근 광주 사립학교들에서 잇달아 발생한 시험지 유출과 성 비위 사건에 대해 사립학교법인협의회가 유감을 표명하고 자정 의지를 밝혔다.

광주사립학교법인협의회 최용훈 신임 회장은 13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시험지 유출이나 성 비위 사건은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다”며 “이 같은 일들이 재발하지 않도록 협의회 차원에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광주 사립학교 교직원 채용을 교육청에 위탁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위탁보다는 교육청과 사학이 채용을 공동관리하는 방향으로 교육청과 협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최 회장은 “채용의 공공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해 교육청 감독·지원 아래 하자는데에는 모두 동의했다”며 “시대가 변했으니 적극적으로 능동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학교를 우리가 설립했으니 우리 맘대로 할 수 있다는 생각을 접어야 한다”며 “객관성과 투명성 있게 운영해야 한다는 사회의 요구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사립학교 교원채용 문제를 교육청과 협의하는 데 대한 부담을 털어놓기도 했다.

최 회장은 “이것이 법을 만드는 것이 아니므로 다른 사학들이 100% 따라온다는 보장은 없다”며 “다른 지역에서는 하지 않는 것을 광주에서만 하고 있어 우려하는 시각도 있다”고 전했다.

또 “협의회가 교육청과 합의안을 만들더라도 법적인 강제력은 없다”며 “협의회 집행부가 권한을 위임받았지만 모든 사학이 이를 수용할지는 아직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일부 사학의 비리를 전체 사학으로 매도하는 데 대해서도 억울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는 “사립학교에서 잘못된 일이 터지면 전체 사립학교를 싸잡아 비난하는 것은 매우 잘못됐다”며 최근 사립학교에 집중되는 일부 비난 여론에 대한 불만을 드러냈다.

최 회장은 “사립학교들이 어려운 시기에 갑자기 협의회 회장을 맡았다”며 “한시적인 임기를 언제까지 수행할지는 모르겠지만, 사학들과 함께 스스로 자정능력을 키울 수 있는 방향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광주 서석중고 유당학원 재단 상임이사인 최 회장은 한국케이블TV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김경태 기자 kkt@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