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김재기 교수, 1930년대 독립운동단체 발간 신문 발굴

‘광주학생독립운동 평가’ 백범 서신 첫 공개

전남대 김재기 교수, 1930년대 독립운동단체 발간 신문 발굴
 

백범 김구 선생이 “침체됐던 독립운동을 진작시키고 임시정부의 재정 확보에 크게 기여했다”고 광주학생독립운동을 높이 평가한 편지가 실린 대한인국민회 기관지 신한민보. /전남대학교 김재기 교수 제공

백범 김구 선생이 광주학생독립운동에 대해 “침체한 독립운동을 진작시키고 상해임시정부의 재정 확보에 크게 기여했다”고 높게 평가한 사실이 처음으로 공개됐다.

전남대 정치외교학과 김재기 교수는 미국에서 광주학생독립운동 지지에 대해 연구를 하며 찾아낸 자료를 제73주년 광복절을 맞아 14일 발표했다.

이 자료는 1930년 5월 1일 자 대한인국민회 기관지 ‘신한민보’로 김 교수가 지난 2015~2016년 미국 뉴욕시립대 연구년 기간에 찾아냈다. 대한인국민회는 당시 미국 샌프란시코에 본부를 둔 독립운동 지원단체다. 신한민보 3면 상단에는 1930년 상해임시정부 국무령 시절 백범 선생이 중국 상하이에서 배편으로 이 단체 백일규(독립장) 총회장에게 보낸 편지의 일부 내용이 실려 있다.

백범 선생은 이 편지에서 대한인국민회의 모금활동에 대한 감사의 인사를 전하면서 광주학생독립운동을 언급했다. 신문은 “백범 선생이 ‘다시금 감축한 것은 수년간 우리 독립운동이 침체 상태에 빠졌던 현상이 광주학생운동으로 기인하여 강경히 진작(振作)됨을 따라 정부의 비용도 가일층 호번(浩繁)한 차시에 그것까지 유념하시고 전자 영수증 받지 못함도 불구하시고 성의를 다하시와 인구세를 또다시 보내주심을 더욱 감격합니다’는 내용의 편지를 보내왔다”고 실었다.

백범 선생이 직접 집필한 ‘백범일지’나 1999년에 발간된 ‘백범김구전집(12권)’ 등에는 광주학생독립운동을 평가한 내용이 없다는 점에서 이번 편지의 발견은 의미 있는 자료로 평가된다.
/김경태 기자 kkt@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