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광주전남혁신도시포럼 공동기획>

빛가람 혁신도시 시즌 2 진단과 대안은

<2>한전공대 설립 문제

“한전공대, 혁신도시 에너지밸리 성공 이끌 견인차 역할”

5천억 들여 2022년 세계 최고 이공대 특화대학 개교 계획

한전, 설립타당성 용역 진행 中…연말께 마스터플랜 마무리

설립 지연·입지 축소 논란·유치경쟁 과열 등 과제도 산적
 

광주·전남의 에너지 신산업 성장을 견인할 한전공대(KEPCO Tech·켑코텍) 설립이 본격화되고 있다. 사진은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빛가람 혁신도시)에 위치한 한전전력공사 본사 사옥. /남도일보 DB

광주·전남의 에너지 신산업 성장을 견인할 한전공대(KEPCO Tech·켑코텍) 설립이 본격화되고 있다. 한전공대 설립은 한전의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빛가람 혁신도시)이전으로 태동한 에너지밸리 조성사업의 가속페달이 될 것이란 기대를 받고 있다. 지역사회에서는 수도권(서울공대), 충청권(카이스트), 영남권(포항공대), 호남권(한전 공대)을 잇는 국토균형발전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환영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특히 한전공대는 단순 공과대학의 설립이 아닌 광주·전남의 미래를 밝힐 두뇌의 결집이라는데 의미가 크다. 에너지밸리 조성사업을 위해 에너지 분야 연구중심 대학으로 4차 산업혁명과 에너지 신기술 융합형 세계 최고 수준의 인재를 길러내게 된다.

하지만 한전공대 설립 과정에는 걸림돌이 적지 않다. 한전은 최근 한전공대 설립 지연과 부지축소 논란으로 홍역을 치렀다. 한전 측이 발 빠르게 진화에 나섰으나, 한전공대 설립을 희망하는 지역민들의 우려는 좀처럼 사그라들지 않은 기세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후보 당시 내세웠던 호남지역 대표 공약이자 100대 국정과제인 만큼, 한전공대 설립에 지속적인 관심과 속도를 내야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광주시와 전남도 역시 입지 문제를 둘러싼 갈등을 접고 지역 최대 현안인 한전공대 설립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도록 뒷받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최근 한전공대 설립과 관련해 부정적인 기류가 감지된 상황에서 광주시와 전남도가 국면 전환을 위해 총력전을 펼치는 형국이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지난 6일 시청 3층 접견실에서 이현빈 한전공대 설립단장과 만나 한전공대 설립과 관련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 /광주광역시 제공

▶한전공대 설립 어떻게

한전공대 설립은 문재인 대통령의 후보 시절 호남지역 대표 공약에 포함되면서 본격적으로 공론화됐다.

게다가 지난해 국정 기획자문위원회를 통해 100대 국정과제로 채택된 데다, 최초 제안자가 국무총리인 이낙연 전 전남도지사여서 지역사회에서도 기대가 크다.

한전은 총 5천억원을 들여 150만㎡(45만평)부지에 대학을 짓고 오는 2022년 3월 개교할 계획이다. 포항공대(PosTech) 설립·운영이 모델이다.

한전은 세계 최고 이공대 특화대학을 목표로 삼고 우수 연구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차별화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한전은 지난해 6월 TF를 구성해 국내외 대학을 벤치마킹하고 국제 자문위원회와 지역협의체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말 한전공대 포럼을 열고 기초구상안도 마련했다.

또 한전은 지난 1월 대학 설립 타당성과 마스터플랜을 세우기 위한 컨설팅 용역을 시작해 설립방향과 설립규모, 실행 및 지원방안, 입지선정(한전 입지선정위원회) 등을 정해 올해 안에 마무리할 예정이다.

한전 관계자는 “한전공대는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는 세계 최고 이공대 특화대학 설립이 목표다”고 밝혔다.

광주시·전남도·나주시도 한전공대 설립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한전공대가 연구를 주도하고, 관련 기업의 집단화와 기술 개발을 통해 신재생 에너지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다.

전남도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 사활을 걸었다”며 “광주시·전남도·나주시는 한전이 빛가람 혁신도시에 입주한 이후부터 전기 등 에너지 관련 기업을 유치해 지역의 미래 성장 동력으로 삼겠다는 구상이다”고 말했다.

▶곳곳‘암초’

이처럼 한전공대 설립 추진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최근 지연·축소 논란을 겪으며 한전의 추진 의지가 의심받고 있다. 한전은 지난달 31일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의원과의 간담회에서 한전공대 조기 설립을 가로막는 애로사항을 설명한 뒤 개교 시기를 애초 목표인 2022년에서 3년여 미뤄진 2025년으로 예상하고, 공대 부지 규모를 40만㎡로 구상하는 내용을 밝혔다.

애초 계획보다 설립 시기가 늦춰지고, 부지 규모도 줄어든 내용이 유출되자 지역사회는 즉각 비판 여론이 일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한전 공대 설립은 문재인 대통령 공약이자 정부 국정과제인 만큼 공약대로 2022년 3월 개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영록 전남지사가 지난 10일, 전남도청을 방문한 이한빈 한전공대설립단장과 한전공대 설립에 관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전남도 제공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한전 공대 설립지원 특별법을 제정해 정부, 시·도, 정치권이 함께 나서야 한다”며 “부지 문제는 용역 과정에서 타당성을 중심으로 해야지 시·도의 기여도 평가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밝히기도 했다.

한전 측은 “통상 80개월이 소요되는 ‘대학설립 표준기간’을 근거로 한 표준적 예상기한일 뿐 ‘2022년 개교 목표’는 변함없다”며 “부지를 40만㎡로 구상하는 내용도 ‘기준점’ 차원에서 사례로 든 하나의 옵션”이라고 해명했지만, 우려의 목소리는 연일 쏟아져 나오고 있다.

여기에 한전이 경영정상화를 위한 비상경영체계에 돌입한 것도 걸림돌이다. 한전은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6천800억원 이상의 영업 손실을 기록하며 3분기 연속 적자를 냈다.

한전이 3분기 연속 영업적자를 낸 것은 2011년 4분기부터 2012년 2분기까지 이후 6년 만에 처음이다. 이에 따라 적자에 허덕이는 한전이 한전공대 설립에 적극적으로 나서기 어렵게 된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더욱이 한전공대 설립은 광주시·전남도가 함께 풀어야할 상생 과제이기도 하다.

한전공대 부지 선정을 놓고 광주시와 전남도 간 과열경쟁은 자칫 지지부진한 사업추진 등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인근 대학들과의 관계 설정도 시험대에 올랐다. 최근 대학 통폐합이 공공연하게 거론되고 있는 상황에 인근 대학은 벌써부터 신입생 유치 경쟁을 우려하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또 이공계 특성화 대학인 광주과학기술원(GIST)과는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지도 관건이다.

▶지역민들이 바라는 한전공대 설립 방향은

전문가들은 애초 계획대로 한전공대 설립이 추진되도록 정부와 한전의 의지를 재확인하는 것은 물론, 설립 방안 및 발전 전략 등을 협의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민원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혁신도시특별위원장(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포럼 대표)은 “정부·지자체·한전·전문가 등이 참여한 범정부 차원의 (가칭)한전공대 설립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며 “한전공대 설립은 문재인 정부의 혁신도시 시즌 2를 대표하는 대통령공약으로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의미가 중차대한 사업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한전공대 설립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지자체와 정치권의 유치경쟁 자제, 지역사회의 전폭적인 지지 등을 제안했다. 그는 “다시는 한전공대 설립을 둘러싼 불필요한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다 함께 노력해야 한다”며 “한전공대를 글로벌 차원의 우수교육시스템으로 설계하고 에너지 분야 고급인재양성과 미래먹거리 산업 성장의 토대가 될 수 있도록 키우자”고 밝혔다.

지자체가 한전공대 설립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조진상 동신대 교수는 “한전공대 설립의 문제점은 에너지밸리 조성도 마찬가지이지만 한전에만 맡겨 놓고 지자체는 손을 거의 놓고 있다는 것이다”며 “지자체가 솔선수범해서 ‘우리는 무엇을 도와줄테니까 같이 하자’는 사항이 빠져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한전공대는 무조건 예산을 많이 투입해 좋은 대학을 만드는 것이 아니다”며 “‘작지만 강한 대학’, ‘강소대학’등 규모는 작더라도 활동은 세계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대학을 만들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중서부취재본부/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