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 전복, 아사아 최초 지속가능양식 인증

(주)청산바다 소속 14개 어가

전남 완도에서 참전복을 기르는 국내 양식 어가들이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지속가능한 양식’ 국제인증을 취득했다.

해양수산부는 19일 국내 영어조합법인 ㈜청산바다 소속 14개 어가가 ‘지속가능한양식관리위원회(ASC)’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국내 어가가 ASC 인증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ASC 인증은 해양자원의 남획과 무분별한 수산양식으로 인한 해양오염을 막고 지속 가능한 양식어업을 위해 지난 2010년에 도입된 제도다.

전복으로 인증을 취득한 국가는 호주, 뉴질랜드, 남아프리카공화국등 3개국에서 각각 1개의 양식어가를 취득했으나, 한국과 중국, 일본에서 주로 생산되는 참전복은 ASC 인증을 아직 받지 못했다.

한국은 이에따라 전복 ASC 인증 양식어가 전체 17개 중 14개를 차지해 가장 많은 전복 ASC 인증 양식어가를 보유하게 됐다.

이번 ASC 인증 취득을 계기로 그동안 전복 생산 어가의 과잉 생산과 국내 수요 정체로 인한 산지 가격 하락에 따른 어려움이 완화되고 선진국 기준에 부합한 국내 전복 생산 체계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세계 시장에서 주 경쟁 대상이었던 중국산 전복은 ASC 인증을 받은 업체가 없다. 따라서 한국 전복의 수출 차별화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