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스코이호, 사기 피해 90억원 수준, 류승진 전 회장 체포영장 발부 

러시아 보물선으로 알려진 '돈스코이호' 투자 사기 의혹 사건의 피해 금액이 9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계좌 추적 결과 돈스코이호 사업에 투자한 피해자는 2600여명, 피해 금액은 90억원 가량으로 추정된다고 26일 밝혔다.

피해 금액은 경찰이 지금까지 확보한 계좌를 기준으로 한 것으로, 추가 계좌가 발견되거나 현금 등을 투자한 피해자가 있는 경우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

러시아 순양함 돈스코이호를 발견한 신일그룹의 최용석 대표이사 회장이 7월26일 기자간담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경찰은 1차 압수물 분석과 계좌추적을 통해 진행 중인 암호 화폐 '신일골드코인(SCG)' 투자금과 입·출금 내역 등 현금 흐름에 대한 조사를 해 왔다.

경찰은 베트남에 머무는 것으로 알려진 류승진 전 싱가포르 신일그룹 회장에 대해 사기 피의자로 볼 만한 상당한 근거가 있다고 판단하고 지난 24일 법원으로부터 체포 영장을 발부 받았다.  

경찰은 인터폴(국제사법경찰기구)에 적색수배를 의뢰하는 등 외국 사법당국과 공조해 류씨의 행방을 쫓고 있다.

신일그룹과 싱가포르 신일그룹 등은 `150조 보물선 돈스코이호` 등 문구를 내세워 이 배를 인양하면 막대한 수익이 보장되는 것처럼 홍보해 가상화폐 신일골드코인(SGC)을 발행하고 투자금을 편취한 혐의(사기)로 수사를 받아 왔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