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 인사, 유은혜・정경두・진선미・이재갑・성윤모 장관 후보자 프로필

교육부장관 겸 사회부총리 유은혜 의원 

국방부장관, 정경두 합동참모본부 의장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 근로복지공단 이사장

산업통산부장관, 성윤모 특허청장 

여성가족부장관, 진선미 의원 

문화재청장, 정재숙 기자

공무원인재개발원장, 양향자 전 최고위원

방위사업청장, 왕정홍 감사원 사무총장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 이석수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5개부처 장관인사와 함께 4개 차관급 인사를 단행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26일 민주당 이개호 의원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으로 하는 원포인트 개각 이후 이날 전체 장관의 30%에 가까운 5명을 추가 교체하면서 문재인 정부 2기 내각이 본격적으로 닻을 올렸다.

문 대통령은 국방개혁 완수를 위해 현직 합참의장이자 공군 출신인 정경두 합참의장을 국방부장관에 발탁했다.

경남 진주 출신의 정경두 국방부 장관 후보자는 공군사관학교 30기로, 공군참모차장과 합참 전략기획본부장, 공군참모총장 등 군내 핵심 요직을 두루 거쳤다.

사회부총리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유은혜 의원은 서울 출신으로, 성균관대를 졸업하고 19·20대 총선에 내리 당선된 재선 의원이다.

민주당 대변인을 역임했고, 문재인정부 국정기획위원회 사회분과 위원을 지내면서 현 정부 밑그림을 그리는 데 일조하기도 했다.

유 후보자는 여성부 장관에도 거명됐으나 최근 교육정책에 대한 불신이 가중되면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으로서의 전문성을 인정받아 발탁된 것으로 보인다.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이재갑 근로복지공단 이사장은 서울 출신으로 고려대를 졸업하고 미국 미시간대에서 노사관계학으로 석사를 취득했으며, 고용노동부에서 노사정책실장·고용정책실장·차관을 역임한 고용노동 전문가다.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 성윤모 특허청장은 대전 출신으로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주리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산업통상자원부 정책기획관·대변인을 거쳐 국무조정실 경제조정실장을 역임했다.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진선미 의원은 전북 순창 출신으로 성균관대를 졸업하고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여성인권위원장을 거쳐 정치권에 입문,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등을 지냈다. 유 후보자와 마찬가지로 19·20대 재선 국회의원이다.

한편 국정원 기조실장에 임명된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은 서울 출신으로 서울대를 졸업한 뒤 사법고시에 합격해 전주지검 차장검사, 법무법인 승재 대표변호사, 대통령 직속 특별감찰관, 법률사무소 이백 변호사 등을 지냈다.

경남 함안 출신의 왕정홍 신임 방위사업청장은 연세대를 졸업하고 감사원에서 기획조정실장·제1사무차장·감사위원 등을 역임했다.

서울 출신의 정재숙 신임 문화재청장은 고려대를 졸업하고 한겨레신문과 중앙일보·JTBC 기자로 일했다.

양향자 신임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은 전남 화순 출신으로, 성균관대를 졸업하고 삼성전자 상무로 재직하다 문 대통령이 민주당 대표 시절 직접 영입해 최고위원까지 역임한 바 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