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상포지구 개발업체 대표 강력 처벌을”

투자자 200여명 순천지원 앞 집회서 촉구

토지 분양자 997명 피해금액 500억 추정

전국 각지에서 모인 여수 상포지구 투자자들 30일 광주지법 순천지원 앞에서 개발업체 대표의 강력 처벌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동부취재본부/최연수 기자 karma4@namdonews.com

여수시 돌산읍 상포지구 투자자들이 30일 광주지방법원 순천지원 앞에서 집회를 열고 개발업체인 ‘여수 국제자유도시개발’ 대표 김모(48)씨에 대한 강력 처벌과 피해보상을 요구했다.

이날 집회는 전국 각지에서 모인 투자자 200여명이 참여했다.

여수 상포지구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호소문을 통해 “20여 년간 방치된 상포지구를 개발하는 과정에 개발업체 대표가 기반 시설 및 지구단위계획 등을 책임지고 이행한다는 약속에 토지를 분양 받았다”며 “회사 대표는 매매계약을 체결하고 토지 매매대금을 전부 지급했음에도 개발을 차일피일 미루던 중 특혜의혹이 보도되자 수십억 원을 횡령해 도주하다 붙잡혀 현재 교도소에 수감 중에 있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이어 “개발업체 대표의 횡령금 및 사기금액은 수백억 원에 이르는데 그 중 대부분이 한푼 아끼며 가족과 함께 미래의 꿈을 꾸며 저축했던 서민의 피같은 돈”이라며 “선량한 시민의 돈을 개인 호주머니로 이용하며 그에 대한 죄책감 하나 없는 개발업체 대표의 악날한 죄를 낱낱이 밝혀 강력히 처벌해 줄 것”을 법원에 요청했다.

비대위는 또 “수사 과정에서 달아난 공범을 수 개월째 안잡는지 못잡는지 의아스럽다”며 “불구속으로 재판을 받고 있는 또다른 공범도 구속 재판을 받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비대위는 또한 “이러한 일의 실질적인 책임은 여수시에 있다”며 “기반시설 확인도 하지않고 개발업자가 사업을 할 수 있도록 해준 여수시에 피해 배상을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개발업체에 속아 토지를 분양 받은 사람이 여수와 순천을 비롯해 대구, 울산, 부산, 창원, 마산, 진주 등 전국 각지에서 997명으로, 피해금액도 500억 원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앞서 지난달 5일 광주지검 순천지청은 여수시가 상포지구 준공 인가를 하면서 부실 공사를 제대로 감독하지 못했다는 사정만으로 직무유기라고 보기 어렵다며 주철현 전 여수시장을 무혐의 처리했다.

이에 대해 여수시민협은 “검찰은 일방적으로 공무원의 해명만 인정해 무혐의 처리했을 뿐 아니라, 피고발인 조사도 하지 않아 전형적인 제 식구 감싸기였다는 평가를 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광주고검에 항고했다.

이와 관련해 여수시 측은 적법한 절차를 거쳐 추진한 사업이라며 여수시민협의 주장을 일축한 바 있어 향후 항고 결과에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여수시 돌산읍에 조성한 상포매립지 개발사업은 1994년 S토건이 조건부 승인을 받아 준공했으나 20년이 넘도록 진척이 없는 채 지지부진했다.

2015년 개발업체 인‘여수 국제자유도시개발’이 사업을 시작하면서 인허가 과정에서 여수시가 특혜를 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개발업체 대표 김씨는 회사 돈 96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

동부취재본부/최연수 기자 karma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