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라시도, 목포대와 스마트시티 산학협력

다학제 융합캠프 워크숍 참여…다양한 아이디어와 의견 수렴
 

구성지구 토지이용계획도

솔라시도 구성지구 SPC인‘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이하 솔라시도)이 지난달 31일 목포대학교의 다학제 융합캠프 워크숍에 참여, 솔라시도 스마트시티개발에 젊은 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의견을 수렴하는 등 산학 협력 활동을 벌였다고 2일 밝혔다.

목포대 70주년 기념관에서 열린 이날 워크숍에는 목포대 학생들과 산학협력단, 공학교육혁신센터 관계자들을 비롯해 솔라시도 산업개발본부 전문가들과 목포시 및 전남도 관계자들도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우선 솔라시도가 개발의 주요 컨셉으로 추진하는 스마트시티에 관한 주요 내용인 태양광기반 신재생 에너지산업과 스마트팜, 자율주행전기차, ICT기반 공공 복지서비스 등 4차산업혁명 기술과 스마트도시의 융합 분야를 설명하고 산학협력의 방안을 함께 논의하는 자리였다. 학생들은 지역 내 스마트시티 사업을 이해하고 다양한 방면에 아이디어와 의견을 제시, 토론·취합해 향후 융합동아리 활동을 통해 R&D 및 창업아이템 발굴할 예정이다.

솔라시도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목포대와 산학협력을 위한 활동을 지속할 계획이다. 솔라시도 전문가들은 목포대 융합동아리 주제와 솔라시도 영역별 MP과제를 연계, 국내 주요 연구기관 및 컨설팅기관과 추진해온 연구 성과물이 현장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대학과 협업할 계획이다. 목포대 동아리와 멘토링 활동도 펼쳐 결과물들이 활성화될 경우 ‘솔라시도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하는 등 성과를 도출해 나갈 예정이다.

융합동아리가 발굴하는 우수 프로젝트는 Data Driven 도시 운영 플랫홈에 테스트베드화하는 방안도 찾고, 벤처 창업을 지원하는 등 지역 지원도 늘릴 계획이다.

솔라시도는 오는 18일부터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스마트시티 서밋 아시아’에 목포대 학생들이 참관,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지원하는 방안도 협의하기로 했다. 솔라시도는 이 행사에서 전남도관을 통해 솔라시도 스마트시티의 비전을 소개할 예정이다.

/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