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 로컬푸드 직매장, 벤치마킹지 뜬다

직매장·채식뷔페·카페 운영 큰 인기

지난달 함평군 43명 직매장 2곳 방문

화순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도곡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2곳이 운영되고 있으며 농가와 소비자의 직거래 활성화로 타 시군 벤치마킹 대상으로 부각되고 있다./화순군 제공
전남 화순군에는 로컬푸드 직매장이 화순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도곡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2곳이 운영되고 있으며 농가와 소비자의 직거래 활성화로 타 시군 벤치마킹 대상으로 부각되고 있다.

화순농협로컬푸드는 총사업비 14억원 중 군비 4억원 기타 3억원 등 7억 원의 보조사업비가 투자됐으며 2017년 6월에 개장했다. 출하농가 290여명이 320여종의 품목을 취급하고 2017년 하반기 매출은 14억원이었다.

화순농협로컬푸드사업 추진시 초기에 시장상인들의 반대에 부딪히기도 했지만 현재는 상생관계 발전하고 있으며 도심속에 자리잡고 있는 이점으로 소비자들의 접근성이 높고, 마트와 별도의 공간에 로컬푸드 직매장과 채식뷔페 및 카페를 운영해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도곡농협로컬푸드는 산지유통센터 신축과 함께 17억원이 투자됐으며 이중 군비 11억원이 지원, 2014년 1월에 개장했다. 참여농가는 455농가로 422품목의 품목을 취급하고 있으며 2017년 53억을 매출을 올렸다.

도곡농협(농협장 서상연)은 주생산지의 중심에 위치해 농민들이 산지에서 바로 농산물을 출하함에 따라 운송비를 절감 등 참여농가들의 만족도가 높으며, 품목이 다양하고 신선한 농산물을 만날 수 있어 광주지역 소비자들에게도 각광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성과에 힘입어, 지난달 30일, 함평로컬푸드영농조합법인 회원 및 함평군관계자 등 43명(이하, 방문단)이 화순 로컬푸드 직매장 2곳을 방문했다.

해당법인은 운영하고 있는 로컬푸드를 3년 내로 운영 정상화 및 조기 정착을 시키기 위해 전남도 로컬푸드 직매장 선진지 견학의 일환으로 화순군 소재 로컬푸드 직매장 2곳을 방문했다.

방문단은 화순농협로컬푸드 현황 청취, 직매장, 로컬푸드채식뷔페 및 카페 등 운영 시설물을 둘러보았다. 또한 면단위에 소재하고 있으면서도 매출현황이 우수한 도곡농협로컬푸드 직매장을 방문해 운영사항을 청취하고, 광주시민들에게 인기가 있는 이유에 대해 질문하는 등 화순군 선진사례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화순군 관계자는 우리군 로컬푸드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면서 “로컬푸드 개장부터 로컬푸드 직매장 증축 지원사업, 포장재 지원, 출하농산물 안전성 검사 등 다양한 사업으로 운영 활성화까지 예산지원 및 관심을 아끼지 않겠다”며 “이번 선진지 견학이 함평군의 로컬푸드 발전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화순/서경찬 기자 sk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