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정상회담, 김정은 친서에 2차 북미 정상회담 요청...트럼프 조율중

9월 남북 정상회담-한미 정상회담-북미 정상회담...종전선언 연계 가능성 주목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보낸 친서에서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를 요청했다고 백악관이 10일(현지시간) 밝혔다. 

미국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편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건네진 4번째 친서를 통해 2차 북미 정상회담을 공식적으로 요청하고, 백악관이 조율중임을 밝히며 공개적으로 '화답'하고 나섰다.

백악관이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에 열린 자세를 취하고 있고, 일정을 조율하는 과정에 있다고 밝혀 역사적인 6·12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에 이어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가 이른 시일 내에 실현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연합뉴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10일(현지시간) 김 위원장의 친서가 '수령'됐음을 확인하며 친서의 주요 목적이 2차 정상회담 개최 요청 및 그 일정을 잡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

김 위원장의 "따뜻하고 긍정적인" 친서가 대화 및 진전 모색 지속에 대한 약속, 그리고 한반도 비핵화에 주력하겠다는 지속적인 약속을 분명히 보여줬으며, 북미 관계의 진전을 보여주는 추가 증거라는 의미 부여도 빠트리지 않았다.

그러면서 관련 조율 작업이 이미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샌더스 대변인은 “김 위원장이 동의하지 않는 한 친서 내용 전체를 공개하진 않을 것”이라면서도 “친서의 주요 목적은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과의 또 다른 정상회담 개최를 요청하고 일정을 잡으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는 이에 열려있으며 이미 조율하는 과정에 있다”고 말해, 북미가 2차 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한 논의를 시작했음을 시사했다. 

이러한 백악관의 발표는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이 2차 북미정상회담 전망과 관련 “또 다른 회담의 가능성은 분명히 존재한다”고 말한 뒤 몇시간 만에 나온 것이다.

볼턴 보좌관은 이날 워싱턴DC에서 열린 보수단체 ‘연방주의자 협의회’ 행사에 참석해 북한 비핵화에 관한 질문을 받고 “북한이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약속한 것처럼 비핵화를 하려 한다면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과 그 정권에 문을 열어두려고 노력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북한의 비핵화 조치들을 기다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결국 2차 북미정상회담의 실제 성사 여부는 비핵화 조치와 종전선언을 아우르는 북미 간 '윈윈'의 대타협 분위기가 어느 정도 무르익느냐에 달려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3차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2차 북미 정상회담이 남북미 간에 어떠한 교집합을 찾아가느냐에 모두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