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추석선물 포장지 최대한 줄여야

추석명절이 다가오자 아파트 등 집단주거시설 쓰레기장에 과일과 굴비 등을 담은 스티로폼상자와 포장재가 가득 쌓여가고 있다. 지구촌 온난화에 따른 이상기온은 갖가지 피해를 안겨주고 있다. 이에 따라 생활 속에서 각종 친환경 소재를 활용해야 한다는 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그렇지만 환경보호를 위한 사회적 노력은 매우 미흡하다.

쓰레기장에 쌓여진 스티로폼과 플라스틱, 1회용품들은 우리 사회와 기업들이 얼마나 환경보호에 소홀한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롯데·신세계 백화점 등 대기업은 올해 스티로폼 대신 친환경 포장재나 종이 등을 최대한 활용해 과일과 한우, 건어 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백화점 매출이 큰 만큼 일회용품 감소에 도움이 되고 있다.

롯데백화점 광주 점은 추석 선물용 굴비 포장지를 100% 재활용 가능한 종이상자로 제작했다. 또 비닐대신 방수 기능이 있는 재활용 종이가방에 굴비를 넣어 폐기물 발생을 최소화했다. 또 과일포장도 기존의 스티로폼 대신 분해가 쉽게 되는 제품으로 대체했다. 롯데백화점 측은 폐기물배출을 최소화하는 여러 조치들을 펼칠 방침이다.

광주신세계 역시 농산물 선물 겉포장을 보자기로 대체했다. 부피가 많은 겉포장을 없애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폐기물 감소가 예상된다. 또 축산물 포장용 스티로폼을 재활용이 가능한 것으로 교체했다. 청과포장지 등은 ‘생분해 친환경 소재’를 적용토록 했다. 식품매장 등지에서 많이 배출되는 일회용품 사용도 최대한 줄여나갈 계획이다.

종이컵 등 우리 주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1회용품이다. 이를 개인 휴대 컵(텀블러)으로 바꾸는 노력이 확산되고 있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와 엔제리너스 등은 텀불러를 들고 가면 가격을 할인해주는 영업방식을 통해 매장 내 1회용 컵 사용량을 줄여가고 있다. 다른 커피전문점들도 이런 추세에 맞춰 텀블러 이용을 권장하고 있다.

그렇지만 전체적으로는 불필요한 포장재가 너무 많다. 소비량이 많은 라면·제과업체의 포장 비닐은 장기적으로 종이포장으로 대체해야할 필요가 크다. 산과 들, 해변에 함부로 쓰레기를 버리는 일부터 고쳐야 한다. 좀 귀찮더라도 장바구니를 들고 다니는 노력이 필요하다. 사소한 노력들이지만 이런 일들이 쌓이면 지구를 살려낸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