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국가비행성능시험장 구축 ‘난항’

시민단체 “농경지 줄고 소음·환경 훼손우려” 반발

2차 토론회 무산…군 “상생방안 마련해 보겠다”
 

군은 2016년 6월 주민설명회부터 지난 7월 1차 끝장토론회까지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했지만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고 지난 11일 고흥항공센터에서 인근 4개읍면주민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 구축사업 2차 토론회를 개최했다. /고흥군 제공

전남 고흥군이 총 사업비 564억 원을 투입해 2021년 완공예정인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 구축사업을 위해 마련한 토론회가 주민들의 반발로 무산됐다.

13일 고흥군에 따르면 지난 2015년부터 고흥만 간척지 항공센터 일대 124만3천㎡에 국가종합비행성능 시험장 구축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군이 부지를 제공하고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항공안전기술원이 사업을 추진, 2021년까지 비험시행통제센터 등 항행 안전시설과 1.2㎞ 규모의 활주로가 들어설 예정이다.

하지만 고흥청정연대 등 시민단체가 쟁점사항인 안전, 소음, 환경 문제를 이유로 반대하고 나섰다.

군은 2016년 6월 주민설명회부터 지난 7월 1차 끝장토론회까지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했지만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고 지난 11일 고흥항공센터에서 인근 4개읍면주민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 구축사업 2차 토론회를 개최했다.

하지만 토론회 시작 전부터 향후 사업추진여부에 대한 군입장 요구 및 전문가 패널 미참석 등을 이유로 참석했던 주민 대다수가 회의장을 빠져나가 원만한 토론회가 이뤄지지 못했다.

군은 “이번 2차 토론회가 무산된것과 관련해 앞으로 주민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미비한 제도정비 및 사업 주관기관과 주민간의 친화적 상생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고흥청정연대는 “비행성능시험장이 들어서면 주민들의 농경지가 줄어들고 안전과 소음 문제 등 환경훼손이 우려된다”며“꼭 주민들의 찬반투표 결정으로 사업 추진 여부가 진행되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한편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 구축사업은 군관리계획 결정변경고시, 전략적환경영향평가, 비행장 설치허가 승인, 공유재산 관리계획 군의회 승인을 얻어 부지를 매입하는 등 각종 행정절차를 거쳐 추진되고 있으며 오는 10월 실시계획 인가완료 후 11월에 착공될 예정이다.

동부취재본부/기경범 기자 kgb@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