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고하도해상데크 부실공사 책임론 대두

최홍림 목포시의원 “관계기관이 조사” 촉구

부실 악순환 반복…철저한 관리감독 필요
 

목포시고하도데크공사 현장. /김정길 기자kjk@namdonews.com

최근 부실공사 논란이 일고 있는 목포시 고하도 해상데크 공사에 대한 목포시 관리감독소홀 책임론이 대두됐다.

최홍림 시의원은 지난 14일 열린 제 342회 목포시의회 시정 질문에서 “목포시 고하도 해상데크 공사부실은 설계부실 시공부실 불법도급의혹 등 목포시의 관리감독 소홀이 원인”이라며 관계기관이 조사해줄 것과 책임자처벌 등을 촉구했다.

최 의원은 부실공사의 원인으로 “해상공사의 강제말뚝은 저수위나 1미터 아래쪽에서부터 상부까지 도장표면 처리한 후 시공해야 함에도 이를 지키지 않았다”며 “목포시가 국토교통부가 정한 표준시방서에 준해 시방서를 만들지 않고 설계용역사에서 제출한대로 시방서를 통과시켰다”며 부실설계와 부실시공 등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최 의원은 “과거 목포시 갓바위 평화광장 해상데크 등도 정상적인 시공방법이 무시된 채로 시공됐던것과 같이 이같은 악순환이 계속되는 것은 공무원의 전문지식부재와 용역을 맡은 설계 감리 등이 문제”라며 “토목 강구조물제작 및 설치 도장 등 분야를 세분화 한 전문가들의 철저한 관리감독 방안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날 최의원은 질문도중 중요사항을 김종식 시장에게 즉석 확인해 눈길을 끌었다.

최 의원은 옆에 앉아있는 김 시장에게 “고하도 해상데크공사 부실은 시민과 시민단체가 제보하고 본 의원이 기자회견을 했는데 그 이전까지 어떠한 조처도 하지 않은 채 있다가 본 의원과 시민단체를 거짓뉴스 생산자로 전락시켰는데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며 “이에 대한 공무원들의 문책으로 선량한 시민들의 피해가 없도록 해줄 것과 목포시 대형공사에 대한 전수조사 실시 등을 요구, 김시장으로부터 “그렇게 하겠다“는 대답을 이끌어냈다.

최 의원 질문의 답변에 나선 목포시 김천환 관광경제수산국장은 곤혹스런 표정으로 일부 사항에 대해 해명하면서도 “미흡했다”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겠다” “죄송하다”는 등의 발언으로 일관했다.

한편 목포시 고하도 해상데크공사는 총 공사비 30억원(국비 70%) 총연장 2.7km로 예정돼 있으며 이번 부실논란이 일고 있는 곳은 1차공사인 1.1km구간 데크공사로 지난 1월3일 착공 올 8월까지 완공예정으로 돼있으나 부실시공으로 현재 공사가 중지된 상태다.

목포/김정길 기자 kjk@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