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노조, 협력사와 상생하는 노조 되길

창사 이래 50년간 사실상 무노조 기업으로 평가받던 포스코에 새로운 노동조합이 설립됐다. 민주노총 산하 전국금속노동조합은 지난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금속노조 포스코지회 출범을 선언했다. 1968년 포스코가 포항종합제철로 출발한 이후 민주노총 산하 노조가 생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새 노조’라고 한 것은 포스코에 한국노총의 지원을 받고 있는 기존 노조가 있기 때문이다.

기존 노조는 1988년 꾸려져 2만4천여명 규모로 성장했지만, 노조 간부의 비리 등으로 조합원이 대거 이탈해 현재 10여명에 불과한 조직으로 약화됐다.

포스코의 양 갈래 노조가 어떻게 활동할 지는 모르지만 포스코에는 독일과 스웨덴의 ‘생산성 동맹’과 같은 ‘노경협의회’도 운영되고 있다. 기존 노조가 쇠락해 노동자를 대변하는 역할을 하지 못하자 1997년 출범했다. 이 또한 경영진과 사원 간 임단협 협의체란 점에서 노조 활동과 다르지 않다. 그러나 중간관리자급 위주로 편성된 노경협의회의 특성상 현장 노동자들을 대변하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새 포스코 노조가 설립됨에 따라 앞으로 노동자의 인권이 향상되고 처우도 개선될 것으로 본다. 하지만 포스코 노동자들에 비해 열악한 환경과 임금을 받고 있는 협력사 직원들을 중심으로 여러 가지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포스코 노조가 협력사 직원과 상생하는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당부의 글들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잇따르고 있다.

한 청원인은 “포스코 노조 설립 과정을 지켜보면서 노동자의 권리를 찾겠다는 움직임이라는 생각과 배부른 소리를 한다는 생각이 동시에 들었다”며 “포스코는 정규직 인원의 배가 넘는 수많은 협력사 직원이 목숨을 걸고 정규직이 위험해서 하지 않는 일을 하며 함께 만든 회사다”고 강조했다. 포스코 노조가 만들어졌어도 협력사 직원과 상생하지 않는 ‘배부른 노조’라면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포스코는 단순히 쇠를 뽑는 제철회사가 아니라 대일청구권자금이 투입된 국민기업이다. 따라서 포스코 노조 설립은 단순히 포스코의 문제만은 아니다. 포스코 새 노조는 ‘그들만의 이익집단’이 아니라 협력사와 상생하면서 국가와 기업, 노동자가 모두 행복해지는 노조 문화의 모범을 보이길 바란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