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교통상황, 실시간 교통정보 스마트 앱 활용하면 편리

한국도로공사 앱 '고속도로 교통정보' 추천...현재 정체구간, 소요기간 안내

추석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9월23일부터 25일까지

실시간 교통정보 1588-2504, 종합교통정보 1333

한국도로공사, 경찰 드론, 암행 순찰차 운영...버스전용·갓길차로 위반한 차량 단속

추석 연휴 첫날인 22일 본격적인 귀성 행렬이 시작되면서 전국 고속도로 곳곳에서 정체가 시작됐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 현재 전국 고속도로 지방 방향 정체 구간은 총 223㎞다.

경부고속도로 부산 방향은 신갈분기점~수원신갈나들목, 잠원나들목~반포나들목, 목천나들목~남이분기점 등 45.3㎞ 구간에서 차들이 거북이걸음을 하고 있다. 

서해안고속도로 목포 방향은 서평택분기점~행담도휴게소, 광천나들목~대천휴게소, 서천나들목~군산나들목 등 47.5㎞에서 차들이 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영동고속도로 강릉 방향은 용인나들목~양지나들목 총 8.1㎞ 구간, 중부고속도로 통영 방향은 오창휴게소~남이분기점 20.8㎞ 구간에서 차들이 서행 중이다. 

천안논산고속도로 논산 방향은 남논산요금소~논산분기점, 남천안나들목~정안나들목 등 18.9㎞ 구간,

중앙고속도로 부산 방향은 북단양나들목~단양나들목 총 14.1㎞ 구간에서 정체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판교(일산) 방향은 시흥나들목~서운분기점 등 14㎞ 구간에서 차들이 서행 중이다.

반면 서울 방향 고속도로는 비교적 원활한 상태다.

경부고속도로 서울 방향은 기흥나들목~수원신갈나들목 등 8.4㎞ 구간에서 차들이 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한편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에는 실시간으로 교통정보를 반영한 혼잡구간과 소요시간을 제공하고 있다.

원하는 고속도로 노선을 선택하면 구간별로 소요시간과 속도, 정체구간 거리를 자세하게 알려준다.

뿐만 아니라 전국 고속도로 교통상황을 원활한 구간과 서행 및 정체 구간을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는 교통지도를 제공하고, 공사구간과 사고 상황을 출발 전 미리 알 수 있다.

한국도로공사는 추석 연휴기간 동안 오는 23일 오전 9시부터 정체가 본격화돼 이날 오후 2시 최고조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22일부터~26일까지는 고속도로 경부선·영동선에서 버스전용차로제를 새벽 1시까지 연장된다.

한편 23일 0시부터 25일 24시까지는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차량에는 통행료가 면제된다.

또 공사와 경찰은 하루 10대 드론과 21대 규모의 암행 순찰차를 운영해 버스전용·갓길차로를 위반한 차량을 적발한다.

공공화장실 몰카 방지를 위해 고속도로 휴게소(졸음쉼터 포함)·철도역사·공항·버스터미널 내 여자화장실과 수유실을 대상으로 불법카메라 탐지기 등을 활용해 일일점검을 시행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