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세 이상 고령소비자 전자상거래 불만 급증

4년 전 대비 지난해 161% 증가

60세 이상 고령 소비자의 전자상거래 이용이 늘면서 관련 불만 상담이 4년 만에 3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고령 소비자의 전자상거래 불만 상담 접수 건수가 지난해 3천703건으로 4년 전(2013년, 1천418건)에 비해 161% 증가했다. 이 같은 추세에 따라 소비자원은 전자상거래 피해예방을 위한 가이드 ‘어르신을 위한 소비생활 꿀팁(전자상거래편)’을 제작해 배포했다.

어르신을 위한 소비생활 꿀팁은 고령소비자의 전자상거래 불만 상담 다발 품목인 정보이용서비스, 해외여행, 의류 등에 대한 피해사례와 피해예방을 위한 주의사항을 담았다. 또 고령소비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핵심내용을 웹툰 형태와 큰 글씨로 제작해 가독성을 높였다.

소비자원은 올해 상반기에는 고령소비자 피해 다발 품목(상조서비스, 건강기능식품, 임플란트, 스마트폰)에 대한 내용을 다룬 ‘어르신을 위한 소비생활 꿀팁’을 제작해 전국 지자체 및 소비자단체 등 유관기관에 배포했다.

소비자원은 “앞으로 어르신 돌봄사업 등과 연계해 ‘어르신을 위한 소비생활 꿀팁’ 배포를 확대하고 고령소비자 교육에 활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해당 자료는 소비자원 홈페이지와 열린소비자포털 행복드림사이트에서도 다운받을 수 있다.


/김다란 기자 kd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