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최초 농산물유통센터 문열어

지역농산물 가공·유통 일자리창출 한몫

지난 2일 벼 건조저장 시설 및 공공급식센터 준공식을 가졌다. /강진군 제공
강진군은 최근 군동면 석교리에 위치한 강진군 농산물유통센터 광장에서 벼 건조저장 시설(이하 DSC) 및 서울시 공공급식지원센터 준공 기념식을 가졌다고 4일 밝혔다.

이날 준공식에는 이승옥 군수, 위성식 군의장을 비롯한 군의원, 김용호 도의원, 이흥묵 농협중앙회회원경제지원본부장, 김선웅 농협군지부장, 정옥태 강진농협장 및 조합원 등 1천여명이 참석해 농산물 가공 유통산업 활성화를 위한 본격 준비에 들어갔다.

강진군에 따르면 DSC 시설은 국·도·군비 지원 7억 2천만원을 포함, 총 11억 1천600만원을 투자해, 30t 건조기 2기, 500t 저장시설 2기, 30톤 원료투입구 1기를 갖추게 됐다. 군은 이번 DSC 시설 설치로 군동면 농민들의 산물벼 출하에 편의를 도모함은 물론 과학적인 건조와 저장으로 양질의 쌀을 용이하게 공급할 수 있게됐다.

또 공공급식 센터는 최근 서울시 동작구와 매칭, 도농상생 공공급식 지원사업 추진을 위해 건립한 공공급식 센터는 도·군비 2억 6천만원을 포함해 총 4억원 가량을 투입, 농산물 선별뿐만 아니라 저온저장, 소분실, 전처리 시설 등을 구축해 안전하고 질 좋은 먹거리를 공급하는데 이용 할 예정이다.

이승옥 강진군수는 “이번 DSC 및 공공급식센터를 통해 민선7기가 지향하는 농림축수산업의 부가가치를 육성하고 농산물의 가공 유통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할 수 있게 됐다며, 농가소득을 증대하고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강진군은 앞으로 강진농협 농산물유통센터를 통해 서울시 및 지역학교에 우수 식재료를 공급해 학생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식단을 책임지는 한편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강진/이봉석 기자 lb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