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보호구역 표준모델, 모든 초교에 설치된다
광주시, 2020년까지 특별교부세 등 70억 투입
‘2018년도 상반기 정부혁신 우수사례’로 선정
 

심보균 행안부 차관이 지난 8월 8일 2018년도 상반기 지방행정혁신 우수사례로 선정된 광주 풍암초등학교 앞 ‘광주형 어린이보호구역 표준모델’ 구축현장을 방문해 광주시 관계자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광주시 제공

광주시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어린이보호구역 표준모델’이 2020년까지 광주의 모든 초등학교에 확대 설치된다.

시는 행정안전부로부터 특별교부세 8억원을 교부받아 올해말까지 25곳을 추가 설치하는 등 2020년까지 총 70억원을 투자해 광주지역 모든 초등학교(156개교)에 ‘어린이보호구역 표준모델’을 설치한다고 7일 밝혔다.

‘어린이보호구역 표준모델’은 시가 지난 3월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전국에서 처음으로 광주지역 특성에 맞춰 도입한 모델이다.

표준모델은 ▲운전자의 경각심을 높이는 노란색 신호등 ▲차량 감속 유도를 위한 고원식 횡단보도 ▲운전자 시인성 향상을 위한 미끄럼방지(칼라) 포장 및 노면표시 ▲야간 시인성 향상을 위한 발광형 표지판 및 보행자 울타리 설치 등이다.

어린이보호구역 표준모델은 서구 풍암초교, 북구 효동초교 등 2개교 어린이보호구역에 시범적으로 설치, 운영한 결과 학생, 학부모, 녹색어머니회로부터 호응을 얻어 표준모델 확대 시행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자 추가로 6개 초교에 설치한 바 있다.

특히 지난 7월 ‘2018년도 상반기 정부혁신 우수사례’로 선정돼 특별교부세 8억원을 교부받고, 9월에는 행정안전부 주관 전국 지자체 교통담당자 워크숍에서 지자체 우수사례로 발표되는 등 대외적으로도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표준모델이 확대되면 운전자의 시인성과 인지력이 높아지고, 주정차 위반이나 과속운전 사례가 줄어들어 안전사고 예방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김준영 광주시 교통건설국장은 “어린이 눈높이는 성인에 비해 낮고, 공간을 지각하는 능력이 제한적이라 교통사고 위험이 크다”며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시, 교육청, 경찰청, 녹색어머니회와 함께 주정차 금지 등 지속적으로 교통안전 활동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김용석 기자 yskim@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