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미북정상회담 빨리 열기로 의견모아”
방북뒤 靑서 문대통령 예방…“구체적 시기·장소 계속 협의”
문대통령 “2차 미북정상회담 성공 희망…모든 노력 다할 것”
 

평양 방문했던 폼페이오와 악수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후 방북 직후 청와대를 찾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은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기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의견을 모으고 구체적인 협의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방북해 김 위원장을 면담하고 나서 방한한 폼페이오 장관은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한 자리에서 김 위원장과의 면담결과를 설명하며 이같이 언급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제2차 미북정상회담을 가급적 빠른 시일 내 개최키로 김 위원장과 의견을 모았다”며 “미북 양측은 2차 정상회담의 구체적인 시기와 장소를 결정하기 위한 협의를 계속 진행해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북한이 취하게 될 비핵화 조치들과 미국 정부의 참관 문제 등에 대해 협의가 있었으며 미국이 취할 상응조치에 관해서도 논의가 있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미북 양측이 실무협상단을 구성해 북한의 비핵화 프로세스와 북미정상회담 일정 등을 빠른 시일 내에 협의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2차 미북정상회담이 열려 큰 성공을 거두길 희망한다”며 “그 과정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북한을 방문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오찬을 포함해 2시간가량 면담을 나눴다. 두 사람이 면담과정에서 주고받은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비핵화 현안을 놓고 어려움 속에서도 진전을 이뤄가고 있다고 폼페이오 장관과 동행한 미국 관리가 평가했다. 이날 오전 일본 도쿄에서 평양을 출발한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방북을 마치고 오산 미군기지를 통해 한국에 도착한 뒤인 오후 5시20분께 자신의 트위터로 김 위원장과의 만남을 담은 사진을 공개했다.

사진과 함께 게시한 글에서 폼페이오 장관은 “평양을 잘 방문해 김 위원장과 만났다”며 “우리는 (올해 6월)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합의에 대해 계속 진전을 이뤄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와 국무부 팀을 응접해줘서 고맙다”고 북한을 향해 감사의 뜻을 전달하기도 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8일 중국으로 이동, 방북 결과를 설명하고 향후 비핵화 및 한반도 평화체제 추진 방안을 협의한다./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