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야구대표팀 회의록 가짜”

KBO “회의록 제때 작성했다”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야구대표팀 선발 과정을 둘러싸고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대표팀 선발 회의록 존재 여부로 불똥이 튀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은 KBO가 국회에 제출한 아시안게임 야구대표팀 최종 엔트리 선발 회의록이 선수를 선발하고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에 명단을 제출한 이후 사후에 작성된 회의록이라고 8일 의혹을 제기했다.

손 의원은 먼저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대표팀 최종 엔트리 선발 회의록’(이하 회의록)이라는 제목의 문서와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대표팀 최종 엔트리 선발 회의’(이하 자료)라는 제목의 문서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문서를 살핀 결과 ‘회의록’은 회의 당일 선수 선발의 평가 근거 자료가 아니라 다른 자료로 추후 작성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최종 엔트리 선발 회의가 열린 날은 6월 11일로 ‘자료’의 작성일은 이날로 됐으나 ‘회의록’ 작성일은 6월 19일이라는 게 손 의원의 사후 조작 핵심 의혹 근거다.

또 ‘회의록’의 ‘평가근거’라는 항목에 기재된 선발된 선수들의 기록에 ‘6월 19일(화) 기준. 이하 같음’이라고 쓰여 있다면서 회의록 내용대로라면 11일 회의에서 19일까지의 기록을 평가근거로 선발했다는 내용이므로 사후 회의록 작성이 의심된다고 했다. 아울러 ‘회의록’에 포함된 것과 달리 ‘자료’엔 대표 선수 선발 기준으로 ‘과거 국제대회 성적 및 경험’이 없다며 이 역시 사후 작성의 증거라고 제시했다. 손 의원은 ‘자료’엔 선수들의 기록만 나왔을 뿐 포지션별로 경합하는 선수들의 비교 자료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KBO 사무국은 이를 두고 “실제 회의 때 사용한 자료와 대한체육회 제출용으로 결과를 정리한 회의록을 손 의원 측이 혼동해 발생한 일”이라며 의혹을 반박했다. 6월 11일 회의 자료를 근거로 8일 후인 6월 19일 회의록을 작성해 대한체육회에 제출했다며 추후 작성된 것이 아닌 정해진 절차에 따라 제때 작성됐다고 KBO는 설명했다.

KBO는 6월 11일 대표 선발 회의를 거쳐 결과를 기자회견과 보도자료로 발표하고 6월 15일 최종 엔트리를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에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6월 19일에 대표팀 선발 회의 결과를 토대로 코치진의 의견과 국가대표 경력 등을 포함한 대한체육회 제출용 선발 근거 ‘회의록’을 작성해 6월 21일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를 거쳐 대한체육회에 냈다며 다른 회의록은 없다고 했다.

KBO는 특히 ‘회의록’이 선발 회의 결과를 정리한 문서로서 6월 11일 선수 선발의 평가근거가 된 자료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대표 선발 전날인 6월 10일까지의 성적이 선발 근거자료이며 회의록 하단부에 실은 ‘통산 기록’은 6월 19일까지 기록을 반영한 ‘참고용 자료’라고 KBO는 설명했다. 이 사실을 회의록 제출 때 ‘6월 19일(화) 기준. 이하 같음’이라고 명시했다고도 했다. 문제가 된 오지환(LG 트윈스)의 홈런 기록 1위 표기는 오타였으며 발견 즉시 정정해 알렸다고도 해명했다.

KBO는 또 선발 회의에선 투타 선수들의 부문별 순위와 더욱 세분화한 별도의 선발 데이터를 실제로 활용했고, 선수와 지도자, 해설가로 경력을 쌓은 국가대표 코치진이 포지션별로 선수 기록을 비교해 선발에 참고했다고 소개했다. /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